정의연, 최근 2년새 여가부에서 9억5000만원 받았다

황덕현 기자 2020. 5. 23. 13: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금 운용 문제와 회계 누락 등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여성가족부로부터 피해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지원금 수억원을 받은 게 확인됐다.

정의연은 여가부에 이 돈을 Δ비급여 치료비 등 의료비, 의료용품 지원 Δ반찬 Δ주택 개·보수 등 주거환경 개선 Δ정기 방문 Δ장례비 지원 등에 쓰겠다는 사업계획서를 보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치료비 외 급여 7800만원·퇴직적립금 1400만원 사용
평균 92세 생존자 18명 뿐.."보조금 세부내역 밝혀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 News1 DB

(서울=뉴스1) 황덕현 기자 = 기금 운용 문제와 회계 누락 등으로 진통을 겪고 있는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여성가족부로부터 피해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지원금 수억원을 받은 게 확인됐다.

의료비와 장례비, 휠체어 틀니, 주거환경 개선 등 맞춤형 지원비와 보호시설 운영비 등이다.

정의연 등이 할머니들 생활과 복지를 직접 챙기겠다는 취지로 받은 보조금이지만 이용수 할머니 등 일부는 "지원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해 갈등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23일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실이 여성가족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정의연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건강치료 및 맞춤형 지원' 사업비로 지난해 6억900만원을 세웠다가 결과적으로 4억3200만원을 집행했다.

올해 예산은 5억1500여만원으로 편성된 상태로, 2년새 9억4700만원을 받게 되는 셈이다. 지난해와 같은 비율로 비용이 집행될 경우 약 3억6785만원을 쓰게 된다. 합치면 2년 예상 집행액은 7억9985만원 수준이다.

정의연은 여가부에 이 돈을 Δ비급여 치료비 등 의료비, 의료용품 지원 Δ반찬 Δ주택 개·보수 등 주거환경 개선 Δ정기 방문 Δ장례비 지원 등에 쓰겠다는 사업계획서를 보고했다.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 'e나라도움'을 통해 정보공시를 확인해보면 정의연은 지난해 여가부에 보고한 지원금 중 건강치료비와 맞춤형 지원에 3억1548만원, 기본급 및 수당 등 인건비 7804만원, 퇴직적립금과 사회보험부담금으로 1363만원, 국내 여비와 교통비 및 식비로 1218만원을 썼다.

곽 의원은 "'위안부' 피해자 대부분 열악한 환경에서 지낸다고 한다"며 "정의연이 거액의 맞춤형 보조금을 어디에 썼는지 세부적으로 꼭 밝혀야 한다"고 했다.

곽 의원실이 여가부 권익정책과에서 함께 제출받은 '위안부' 피해자 현황에 따르면 등록 위안부 피해자 240명 중 생존자는 18명뿐이다. 경기와 서울에 각각 7명과 4명, 경남에 1명, 부산과 대구, 울산과 경북에 1명씩이 거주 중이다.

나이대로는 89세 이하가 4명, 90~95세가 10명, 96세 이상이 4명이다. 자택에 홀로사는(독거) 경우가 6명, 동거 3명, 요양병원과 생활시설 등 시설거주자가 각각 3명, 6명이다.

문재인 대통령(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이 지난 2017년 대구 중구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 광장에서 열렸던 유세현장에서 이용수 할머니와 포옹을 하고 있다. © News1 허경 기자

ac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