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비대위 9인 체제로..3040 전문가 영입할듯(종합)

류미나 2020. 5. 24. 16: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내년 4월 재보선까지 미래통합당호(號)를 책임지게 될 '김종인 비상대책위'는 인물과 노선, 정강·정책을 총망라해 고강도 쇄신에 들어갈 전망이다.

쇄신의 신호탄이 될 비대위 인선의 핵심 키워드는 '청년·전문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는 경제·복지·고용 등 각 분야의 30·40세대 외부 전문가 4인을 포함한 총 9인으로 비대위를 구성할 방침인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달 1일 공식 업무 개시..'청년·불평등' 잡고 재건의 닻 올린다
이준석·김재섭·김소연, 김웅·김병욱·정희용 등 '젊은 피' 집중거론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이슬기 기자 = 우여곡절 끝에 내년 4월 재보선까지 미래통합당호(號)를 책임지게 될 '김종인 비상대책위'는 인물과 노선, 정강·정책을 총망라해 고강도 쇄신에 들어갈 전망이다.

쇄신의 신호탄이 될 비대위 인선의 핵심 키워드는 '청년·전문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내정자는 경제·복지·고용 등 각 분야의 30·40세대 외부 전문가 4인을 포함한 총 9인으로 비대위를 구성할 방침인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4·15 총선 과정에서 다선·중진급 '올드보이'들이 대거 퇴장하고 사실상의 리더·계파 진공 상태에서 꾸려지는 첫 지도부로, 향후 당내 '신주류'로 떠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다.

악수하는 김종인-주호영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김종인 비대위원장 내정자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김 내정자의 사무실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2020.5.22 ondol@yna.co.kr

비대위원 후보로는 우선 지난 총선에서 낙마한 당의 청년 인재들이 거론된다.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김 내정자와 지난 2011년 한나라당 비대위 시절부터 인연이 깊다. 최근에는 사전투표 의혹 비판에 앞장서 '극우와의 결별' 카드로도 활용도가 높다.

'청년 비상대책위'를 꾸려 활동 중인 김재섭 전 후보, 천하람 전 후보도 거론된다. 특히 김 전 후보의 경우 김 내정자가 총선 후원회장을 맡을 만큼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는 후문이다.

비대위원장직 수락 당일 김 내정자와 광화문 사무실에서 면담을 하고 나오는 모습이 포착된 김소연 전 후보도 있다.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은 당연직 비대위원이다. 당내에서는 초·재선 1명씩이 추가로 참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세대·성향·지역 등을 고려하고 나면 초선 그룹에서는 '검사외전'으로 잘 알려진 김웅, '70년대생·국회의원 보좌진' 김병욱·정희용 당선인 등이 가능성이 있다.

재선 중에는 개혁보수 성향의 유승민 의원과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류성걸 당선인, 이미 선수별 그룹에서 대표성을 갖고 목소리를 내온 이양수 의원 등이 거론된다.

원외 전문가집단에서는 '의사검사'로 알려진 송한섭 전 후보, 변호사 출신의 이수희 전 후보 등의 이름이 나온다.

김 내정자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김 내정자가 80대 원로이고, 주 원내대표와 이 정책위의장 등 60대 중진의원이 비대위에 들어가 있으니 나머지 인선은 젊고 개혁적인 그룹으로 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청년비대위 간담회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청년비대위 간담회에 앞서 서울 도봉갑에 출마했던 김재섭 후보(오른쪽)과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에 출마했던 천하람 후보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0.4.29 toadboy@yna.co.kr

당직 인선도 관심사다.

일단 비서실장은 원외 가신그룹에서 기용 가능성이 제기된다. 김 내정자의 오랜 측근인 최명길 전 의원이 대표적이고, 총선 당시 '김종인 영입파'였던 김영환 최고위원 등도 있다.

사무총장은 통상 당내 3선의 보직으로 여겨지지만, 이번에는 파격적 조직 재정비의 '칼잡이'로서 무게감을 고려해 원내·외 4선급까지도 가능성을 열어뒀다고 한다. 권영세·박진(4선), 유의동(3선) 당선인 등이 물망에 오른다.

그밖에 김 내정자와 개인적 친분이 있는 당내 인사로는 서울 송파병에 출마했던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있다.

미래한국당에서 비례 25번을 받았던 박현정 전 서울시향 대표는 김 내정자의 외조카다.

질문에 답하는 김종인-주호영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김종인 비대위원장 내정자가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김 내정자의 사무실에서 만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5.22 ondol@yna.co.kr

wise@yna.co.kr

☞ 이태원클럽과 코인노래방에서 '거미'를 보셨나요?
☞ 악플 시달린 일본 여자 프로레슬러 숨진 채 발견
☞ 6세 자폐아 시부모집서 '의문의 추락사'…엄마 "진실 밝혀달라"
☞ 양보하려고 멈췄는데…들이받은 상대방이 피해자?
☞ "애가 아파요" SNS 거액 모금 여성, 표백제 먹인 혐의 체포
☞ '기분나쁜 댓글 달았다' 동료가수 찾아가 폭행한 래퍼
☞ 전과 스타들 잇따른 방송 복귀…누구 누구?
☞ 두 딸 대학 넣으려 뒷돈 유명 여배우, 결국 유죄 인정
☞ 한국전쟁 참전용사들, 깜짝 마스크 선물에 '울컥'
☞ 태안 해변에 버려진 보트…"중국인 6명 밀입국 추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