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아베 '긴급사태 해제' 앞두고 받은 역대최악 성적표

김주동 기자 입력 2020. 5. 25. 10: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베 신조 일본총리의 자국 내 지지율이 떨어졌다는 조사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23~24일 양일 간 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 지지율이 29%로 2012년 두 번째 정권이 시작된 이후 가장 낮았다고 24일 밤 보도했다.

아베 총리 지지율 하락세는 다른 조사에서도 감지된다.

23일 마이니치신문은 이날 전국 여론조사 결과 내가 지지율은 27%로 이달 6일 조사 때보다 13%포인트 추락했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총리의 자국 내 지지율이 떨어졌다는 조사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일본정부는 오늘(25일) 코로나19 관련 긴급사태의 전면 해제를 검토하지만, 바이러스 대응에 대한 여론도 좋지 않다.

아베 신조 일본총리 /사진=AFP


아사히신문은 23~24일 양일 간 여론조사 결과 아베 내각 지지율이 29%로 2012년 두 번째 정권이 시작된 이후 가장 낮았다고 24일 밤 보도했다. 한 주 전(16~17일) 같은 기관 조사에서는 지지율이 33%였으며, 당시에도 한 달 사이 8%포인트 줄어든 것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불지지율'은 47%에서 52%로 증가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미국 블룸버그통신은 "통상 지지율 30% 아래는 '위험 구역'으로 간주된다"고 평가했다.

기존에는 고령층일수록 아베 총리에 대한 지지도가 높은 모습을 보여왔지만, 최근 여론은 그렇지 않다. 이날 아사히신문은 50~60대 여성의 지지율이 20%가 안됐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가 확산된 가운데 고령자가 바이러스 취약층인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에서 코로나19의 일본정부 대응 방식에 대해 응답자 25%는 '긍정' 의견을 냈지만, 59%는 '부정' 의견을 냈다. 특히 50대와 60대는 부정적인 반응이 70% 안팎을 보였다.

또 코로나19 확산 이후 정치에 관심이 커졌다는 응답자가 48%에 달했는데, 이들 중 아베 내각을 지지한다는 반응은 24%로 전체 결과보다 낮았다.

여기에 총리가 임기를 늘려주려던 검사장이 내기 마작을 한 사실까지 터져나와 아베 총리 지지율 하락은 가속화하고 있다.

일본정부는 친아베 성향의 구로카와 히로무 도쿄고등검찰청 검사장의 임기를 편법으로 연장시킨 뒤, 최근 검찰청법 개정안을 냈다가 비판을 받았다. 이후 지난 20일 구로카와 검사장이 내기 마작을 한 사실이 알려지며 여론은 더 나빠졌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검사장 정년 연장 추진 문제에 대해 68%는 "아베 총리의 책임이 크다"고 답했다.

아베 총리 지지율 하락세는 다른 조사에서도 감지된다. 23일 마이니치신문은 이날 전국 여론조사 결과 내가 지지율은 27%로 이달 6일 조사 때보다 13%포인트 추락했다고 보도했다. 역시 코로나 정부 대응 미흡, 검사장 논란이 영향준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이날 아사히신문 여론조사는 23~24일 일본 전국의 유권자 2373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와 휴대전화로 진행됐다.

[관련기사]☞年300억 번 '보람튜브' 내사하고…뒤통수 맞은 국세청연쇄살인범 최신종, 가족에겐 애틋…"잘 좀 챙겨줘. 부탁해"트로트 전향한 황윤성 "찜닭 집에 갇혀서 1시간 팬 사인"딸 계좌로 몰래 돈 받다가…스타 유튜버, 결국 수억원 토했다"일본어는 침 안튀어서?" 日 코로나 억제 미스터리
김주동 기자 news93@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