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그림자'는 검찰?.."수년째 털었어도 아무것도 없었다"

이유미 2020. 5. 25. 11: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언급한 노무현재단과 민주당으로 향하는 '검은 그림자'가 무엇인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5일 여권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 대표는 전날 비공개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그동안 검찰이 노무현재단을 수년째 들여다봤으나 재단에는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개혁 의미" 해석..한명숙 사건 등 계기 검찰개혁 속도전
추도사하는 이해찬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지난 23일 오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에서 추도사를 하고 있다. [노무현 제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김동호 강민경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언급한 노무현재단과 민주당으로 향하는 '검은 그림자'가 무엇인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5일 여권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 대표는 전날 비공개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그동안 검찰이 노무현재단을 수년째 들여다봤으나 재단에는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참석자는 "검찰이 앞으로 계속 털어도 털릴 게 없을 것"이라는 언급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앞서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사에서 "노무현재단과 민주당을 향한 검은 그림자는 좀처럼 걷히지 않았다"며 "많은 사람이 모함을 받고 공작의 대상이 되곤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공작'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은 가운데 정치권에선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 이어 친노(친노무현) 인사가 또 검찰 수사의 표적이 된 것 아니냐는 등 온갖 억측이 이어지고 있다..

전날 TV조선은 '한 언론이 민주당 윤건영 국회의원 당선인의 노무현재단 차명계좌 운영 의혹을 취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하면서 이를 이 대표의 '검은 그림자' 언급과 연결 지었다.

그러나 윤 당선인 측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윤 당선인의 노무현재단 관련 차명계좌 운영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를 이 대표의 발언과 연결하는 것도 말이 안 된다"며 선을 그었다.

기공식 참석한 유시민 이사장과 이해찬 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지난 2019년 9월 4일 서울 종로구 원서동 노무현시민센터 건립부지에서 열린 기공식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참석했다.

노무현재단에 대한 검찰 수사 의혹은 앞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도 제기한 바 있다.

유 이사장은 지난해 12월 유튜브 방송에서 "노무현재단의 주거래은행 계좌를 검찰이 들여다본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고, 검찰은 이에 대해 허위 주장이라며 반박했다.

당내에선 이 대표의 발언이 특정한 '공작' 의혹을 염두에 뒀다기보다는 검찰의 전반적인 수사 행태를 꼬집은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민병두 의원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 아침'에서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해 "끊임없는 정치검찰의 기도에 대해 일반론적인 경고를 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과 관련된 검찰의 음습한 기도, 한 전 총리에 대한 부당한 기소, 그 후에도 이어지는 정치검찰의 행태"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정치검찰의 최종 목표는 검찰 권력의 유지"라며 "그러려고 노무현재단도 들춰보려고 자꾸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 최고위원도 이 대표 발언을 두고 "검찰개혁을 하자는 이야기"라고 해석했다.

민주당에서는 최근 한 전 총리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사건에 대한 검찰의 강압 수사 의혹을 거론하는 동시에 재조사를 요구하며 '검찰개혁'에 드라이브를 거는 분위기다.

박범계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한 전 총리 사건과 관련해 "검찰개혁·사법개혁이라는 측면에서 이 과정은 한번 엄밀하게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당 핵심 관계자는 "한 전 총리 건으로 검찰개혁의 소재가 하나 추가된 것"이라고 말했다.

yumi@yna.co.kr

☞ 번화가 후미진 골목서 여성 성폭행…20대 남성 체포
☞ "사랑해서…" 30대 애인 살해후 60대가 하는 말
☞ 빌라서 50대 흉기에 찔려 숨진 채 발견…아래층 60대 체포
☞ 고속도로 갓길 트럭서 사라진 운전자, 숨진 채 발견돼
☞ 악플 시달린 여자 프로레슬러 숨진 채…
☞ "당분간 인간 멀리하지 않으면 위험하단다"…고릴라들 비상
☞ 유치원 등원 이틀 앞두고 서울 강서구 유치원생 1명 확진
☞ 쌍용차 "임영웅 광고모델 G4렉스턴 판매 크게 늘어"
☞ 이태원클럽과 코인노래방에서 '거미'를 보셨나요?
☞ 코로나19 통제 완화 후 교회서 100여명 집단감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