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분의 5m 크기 나노 구조 관찰 가능한 현미경 개발

박주영 2020. 5. 25. 15: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연구진이 1억분의 5m 크기까지 관찰할 수 있는 근접장 주사광학현미경 기술을 개발했다.

25일 기초과학연구원(IBS)에 따르면 분자 분광학·동력학 연구단 최원식 부연구단장(고려대 물리학과 교수)과 김명기 고려대 KU·KIST 융합대학원 교수 공동 연구팀이 개발한 기술은 기존 근접장 주사광학현미경의 해상력을 3배 높인 것이다.

기존 주사광학현미경은 두 개의 직사각형을 하나의 점으로 인식하지만, 연구팀이 개발한 현미경은 둘을 구분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BS, 근접장 주사광학현미경 해상력 3배 향상
IBS·고려대 연구팀이 개발한 근접장 광학현미경의 개요 [IB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국내 연구진이 1억분의 5m 크기까지 관찰할 수 있는 근접장 주사광학현미경 기술을 개발했다.

25일 기초과학연구원(IBS)에 따르면 분자 분광학·동력학 연구단 최원식 부연구단장(고려대 물리학과 교수)과 김명기 고려대 KU·KIST 융합대학원 교수 공동 연구팀이 개발한 기술은 기존 근접장 주사광학현미경의 해상력을 3배 높인 것이다.

근접장 주사광학현미경은 나노미터(㎚·10억분의 1m) 단위의 미시 세계를 관찰할 수 있는 도구다.

탐침을 시료 표면 20㎚ 앞까지 접근시킨 뒤 시료에서 나온 국소화된 빛(근접장)을 측정해 시료의 높이 정보를 파악하고 탐침의 작은 구멍을 통과한 광신호를 이미징한다.

하지만 탐침 구멍(150㎚)보다 작은 것은 구분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구멍이 너무 작으면 광신호 세기가 작아져 측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탐침 구멍을 줄이지 않고도 근접장 주사광학현미경의 해상력(물체의 세밀한 부분까지 재현하는 렌즈의 능력)을 높여 이 같은 문제를 해결했다.

IBS·고려대 연구팀이 개발한 근접장 광학현미경의 작동 원리 [IBS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우선 유리 표면에 금을 입힌 뒤 50㎚ 간격으로 직사각형 두 개를 그려낸 '이중 슬릿'을 만들었다.

이중 슬릿에 100개가 넘는 다양한 각도에서 빛을 쪼인 뒤 나오는 근접장 이미지를 측정, 반대칭 모드(빛의 위상이 반대로 나오는 것) 정보를 계산하는 데 성공했다.

기존 주사광학현미경은 두 개의 직사각형을 하나의 점으로 인식하지만, 연구팀이 개발한 현미경은 둘을 구분할 수 있다.

나노 구조를 관찰할 수 있는 능력이 3배(150㎚ → 50㎚) 좋아진 것이다.

기존 현미경과 달리 진공이 아닌 일반 대기 상태에서도 시료를 관찰할 수 있다.

최원식 부연구단장은 "초소형 반도체, 나노포토닉스 등 분야에서 나노미터 수준의 해상력을 갖는 이미징 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더 복잡하고 미세한 나노 구조까지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지난 22일 자 온라인판에 실렸다.

jyoung@yna.co.kr

☞ 번화가 후미진 골목서 여성 성폭행…20대 남성 체포
☞ 안철수 "盧, 윤미향에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했을 것'"
☞ 빌라서 50대 흉기에 찔려 숨진 채 발견…아래층 60대 체포
☞ 지휘봉 든 김정은, 받아적는 군 간부들…그런데 마스크는?
☞ "사랑해서…" 30대 애인 살해후 60대가 하는 말
☞ 쌍용차 "임영웅 광고모델 G4렉스턴 판매 크게 늘어"
☞ 재난지원금으로 탈모약 산 최문순 지사 '싱글벙글'
☞ 고속도로 갓길 트럭서 사라진 운전자, 숨진 채 발견돼
☞ 광동제약 '여성용 비아그라' 국내 임상 승인…2022년 출시 목표
☞ '부부의 세계' 한소희 "문신·흡연 과거사진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