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명이 "유튜브, TV로 본다"..스마트TV 제대로 물 만났네

황순민 2020. 5. 25. 17: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에 '집콕족' 늘어나면서
초대형 텔레비전 수요 '껑충'
유튜브·넷플릭스 시청 가능한
스마트TV 비중 81%에 달해
텔레비전+유튜브 맞춤형으로
광고시장 속속 재편 움직임
코로나19 영향으로 TV를 이용해 유튜브를 시청하는 인원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기존에 유튜브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하지 않았던 시청자까지 유튜브에 눈을 돌린 영향이다. 올림픽 등 주요 스포츠 이벤트가 줄줄이 취소된 가운데 '포스트 코로나' 국면에서는 늘어나는 콘텐츠 수요가 TV 시장의 스마트·초대형·초고화질 트렌드와 함께 프리미엄 시장 수요를 견인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으로 TV 화면을 통해 유튜브를 시청한 인원이 1억명을 넘어섰다. 타라 레비 유튜브 브랜드솔루션 담당 부사장은 최근 로이터통신과 인터뷰하면서 "코로나19 대유행 기간에 시청자들이 집에 머물면서 유튜브에 눈을 돌리고 있다"고 전했다.

TV 제조사들은 몇 년 전부터 OTT를 통해 TV를 시청하는 인원이 대폭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하고 스마트·8K TV 등 제품 라인업을 강화해왔다. TV 업계에서는 스마트 TV 대중화로 OTT를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고, 전염병 확산에 따라 '집콕'이 생활화된 만큼 고품질 온라인 TV 콘텐츠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1분기 전 세계 TV 중 스마트 TV의 비중은 81%에 달했다. 세계 TV 시장 1위 업체인 삼성전자의 전체 TV 판매 중 스마트 TV 비중은 2017년 76%에서 올해 93% 수준까지 늘었다. 전 세계 TV 출하량이 감소하고 있는 것에 비해 초대형 TV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TV를 활용한 콘텐츠 플랫폼 이용도가 더 늘어나면 화질과 화면 크기가 소비자들에게 더욱 중요한 구매 관여도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높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글로벌 TV 시장에서 65인치 이상 초대형 TV 판매 비중은 2018년 23.6%에서 작년 30%까지 커졌다. 특히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시작한 올해 1분기에는 30.8%로 더욱 늘었다. OTT 영향력이 커질수록 좋은 TV의 기준도 바뀌고 있다. 삼성전자는 모바일 콘텐츠가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화면이 세로형이 기본인 TV(더 세로)를 내놨는데,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TV 제조사들은 자체 콘텐츠 강화에도 나서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자사 TV 사용자가 콘텐츠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LG 채널' 서비스를 확대했다.

한편 TV와 유튜브의 결합은 광고 시장에도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유튜브는 광고주들이 TV 화면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청자를 타깃으로 할 수 있는 새로운 광고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광고 업계에서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보다는 소파에 앉아 더 많은 콘텐츠를 시청할 가능성이 높은 TV 시청자들이 일반적으로 더 수익성이 좋은 것으로 여기고 있다.

[황순민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