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회견문 대신 썼다는 수양딸 곽씨

김유민 입력 2020. 5. 26. 15:56 수정 2020. 5. 26. 15: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92)가 2차 기자회견을 연 것과 관련 작성자 논란이 일자 수양딸 곽모씨가 "내가 대신 정리해서 썼다"고 밝혔다.

이 할머니의 수양딸 곽씨는 26일 오마이뉴스에 "고령의 엄마(이용수 할머니)는 감정적으로 이야기하기만 했지 정리해본 적은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중년의 곽씨는 대구에 거주하며 2015년부터 이용수 할머니와 수양딸 인연을 이어왔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어준이 제기한 배후설에 "내가 도왔다" 입장

[서울신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시작하기에 앞서 입장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대구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대구 거주하는 곽씨 2015년 부터 수양딸 역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92)가 2차 기자회견을 연 것과 관련 작성자 논란이 일자 수양딸 곽모씨가 “내가 대신 정리해서 썼다”고 밝혔다.

이 할머니의 수양딸 곽씨는 26일 오마이뉴스에 “고령의 엄마(이용수 할머니)는 감정적으로 이야기하기만 했지 정리해본 적은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 할머니가 동의했다고 강조했다.

중년의 곽씨는 대구에 거주하며 2015년부터 이용수 할머니와 수양딸 인연을 이어왔다고 밝혔다. 이용수 할머니는 곽씨가 작성한 회견문을 손에 들기는 했지만 직접 읽지는 않았다. 이를 두고 tbs ‘뉴스공장’ 진행자인 김어준은 “기자회견문을 읽어보면 이용수 할머니가 쓰신 게 아닌 게 명백해 보인다, 누군가 왜곡에 관여하는 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수양딸들 주장 어디까지 믿어도 되나 회의론도

수양딸 이민주씨의 주장 영상과 영수증으로 반박한 정의연

‘위안부’ 피해 할머니 수양딸들의 주장을 어디까지 믿어야 하는지 우려하는 시선도 적지 않다. 최근 곽예남 할머니의 수양딸 이민주씨의 경우 방탄소년단(BTS) 팬클럽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전해달라고 정의기억연대에 기부한 물품을 정의연이 전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이는 ‘오보’였다.

정의연은 해당 할머니에게 물품을 전달한 영상 기록과 소포 영수증을 공개했다. 정의연은 “사실관계 확인 없이 고 곽예남 할머니의 양딸 이민주씨 말만 듣고 쓴 허위 보도”라며 증거로 반박했다.

수양딸 이민주씨는 곽 할머니가 별세하기 8개월여 전 수양딸로 법적 등록이 됐다. 정의연 관계자는 이와 관련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수양딸의 주장만 듣고 기자윤리에 어긋나는 보도 행태를 보였다. 정의연을 둘러싼 의혹 보도가 대부분 이와 같다. 회계 공시 논란은 한국공인회계사회에 외부 회계감사 기관 추천을 맡겼고 곧 진행되니 그 결과를 보면 된다”고 밝혔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