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친일파 묘' 파헤치면서 미래로 나아갈 수 있겠나

2020. 5. 26. 22: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권의 과거사 병이 또 도졌다.

이번엔 친일파 무덤을 파내자는 '파묘' 주장까지 나왔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2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해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 친일파를 현충원에서 파묘하는 것은 마땅한 일"이라며 관련 법안 추진 의사를 밝혔다.

친일파 파묘는 20대 국회에서 유사한 법안이 제출됐지만 논란 끝에 폐기된 사안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권의 과거사 병이 또 도졌다. 이번엔 친일파 무덤을 파내자는 ‘파묘’ 주장까지 나왔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2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해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 친일파를 현충원에서 파묘하는 것은 마땅한 일”이라며 관련 법안 추진 의사를 밝혔다. 현충원에 묻힌 친일 전력 인사들을 ‘강제 이장’해야 한다는 얘기다. 같은 당 설훈 최고위원은 다음 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1987년 KAL 858기 폭파 테러 사건을 재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여권이 추진 중인 ‘퇴행 정치’ 목록에는 2015년 대법원이 유죄로 확정한 한명숙 전 국무총리 정치자금 수수 사건을 비롯해 여수·순천10·19사건 특별법 제정, 동학농민운동 명예회복 및 보상 등이 있다. 여당이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는 21대 국회가 개원되면 본격적으로 달아오를 게 뻔하다.

친일파 파묘는 20대 국회에서 유사한 법안이 제출됐지만 논란 끝에 폐기된 사안이다. 친일 문제는 일부 좌파 인사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칼로 무 자르듯 할 수 없다. 일제 강점기에 일부 친일 행적을 했더라도 광복 후 국가에 헌신한 사람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KAL기 폭파사건 역시 2007년 노무현정부에서 매듭지어진 일이다. 당시 ‘국가정보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의 조사를 통해 북한의 소행임이 확인됐다.

역사는 우리 민족의 발자취이자 살아 있는 교과서다. 거기서 산 교훈을 얻자면 정확한 진상 규명은 당연히 필요하다. 하지만 일각의 의혹만으로 정권이 바뀔 때마다 조사를 벌이는 행태는 과유불급이다.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국민의 혈세를 투입해 국론분열을 부추긴다는 비판을 들을 것이다. 더구나 지금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국가 역량을 하나로 모아야 할 때가 아닌가.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3·1절 기념사에서 “과거를 잊지 않되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을 것”이라면서 일본을 향해 미래지향적 협력관계를 위해 같이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역사가 소중한 자산이 되기 위해선 이런 미래지향적 자세가 절실히 요구된다. 손으로 후진 기어를 넣으면서 말로만 전진을 외치면 어떻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겠는가. 100년이나 지난 일을 놓고 묘까지 파내자는 것은 조선시대의 부관참시를 떠올리게 하는 ‘역사 퇴행’이다. 이런 정권에는 미래가 없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