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훈·류석춘, 논란 틈타 또 '망언'..역사 뒤집기 시도

조윤하 기자 2020. 5. 27. 02: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런 갈등을 틈타서 위안부 피해 역사 자체를 왜곡하려는 움직임도 다시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이번 의혹과는 별도로 오랜 시간 이어온 위안부 운동의 가치는 엄격히 존중받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윤하 기자입니다.

<기자>

이용수 할머니는 기자회견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운동방식을 바꾸는 것일 뿐, 멈추는 건 아니라고 분명히 선을 그었습니다.

[이용수/위안부 피해 할머니 : 데모 방식을 바꾼다는 거지 끝내는 건 아닙니다.]

할머니의 당부에도, 30년에 걸쳐 증거와 증언, 각종 자료로 입증한 위안부 피해역사를 부정하려는 움직임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반일종족주의'의 저자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

정대협의 위안부 운동 실체를 밝힌다며 심포지엄을 열어 일본 정부의 강압이 없었단 주장을 되풀이했습니다.

[이영훈/前 서울대 교수 : 주선업자들이 1천엔 정도의 거액의 전차금을 가난한 극빈 계층의 가부장에게 제시할 때 그 가부장은 딸을 주선업자에게 내어주는 겁니다.]

위안부를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해 학내 징계를 받은 류석춘 교수도 가세했습니다.

[류석춘/연세대 사회학과 교수 : 공창 제도하의 매춘이라는 설명이고요.]

3시간 가량 진행된 심포지엄에서 위안부는 강제연행 피해자가 아닐뿐더러 성 노예도 아니었다는 왜곡이 이어졌습니다.

윤미향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을 역사 뒤집기 기회로 이용하려는 의도입니다.

[하종문/한신대 일본학과 교수 : 위안부 운동을 계속해왔던 그 공적에 대한 얘기까지 묶어서 폄하하는 것은 온당한 태도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의연 관련 의혹은 의혹대로 풀되, 피해 할머니들의 용기로 30년간 이어진 위안부 운동의 역사는 존중되고 계승돼야 할 것입니다.   

조윤하 기자haha@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