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구성 기싸움 본격화..민주 '상임위 독식' 불사 표명

김동호 2020. 5. 27. 11: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27일 21대 국회 전반기 원 구성과 관련, "민주당이 18개 상임위원회의 모든 위원장 자리를 가져가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혔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최고위 후 브리핑을 자청해 모든 상임위원장을 민주당이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은 원칙이라며 "상임위를 11대 7로 자기네 거라고 얘기하는데, 이는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의 일방적 주장"이라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안 게이트키퍼' 법사위 양보 불가 의지
발언하는 이해찬 대표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5.27 sab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강민경 홍규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7일 21대 국회 전반기 원 구성과 관련, "민주당이 18개 상임위원회의 모든 위원장 자리를 가져가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혔다.

전날 원내대표간 첫 협상에서부터 법제사법위와 예산결산위 위원장 자리를 놓고 의견이 맞서자 원구성 안건의 본회의 표결도 불사하겠다며 미래통합당을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와 당선인 워크숍에서 "관행을 근거로 근본적으로 잘못된 국회를 다시 만들려는 야당의 주장과 논리, 행태를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며 "상임위를 몇 개 먹느냐는 잿밥에만 관심이 있는 듯하다"고 비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여야가 합의한 법안을 야당이 법사위를 통해 발목 잡는 것은 행정부 견제와 무관하다며 "법사위가 상원 노릇을 하는 폐단을 반드시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K-방역을 만들어냈듯 K-국회도 만들어보자. 잘못된 관행이 '일하는 국회'에 방해가 된다면, 이번 기회에 바로잡도록 하겠다"고 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168석이 있으면 국회 18개 상임위에서 다 과반을 확보하는데, 이를 넘으면 사실상 모든 상임위에서 표결을 통해 안건을 처리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최고위 후 브리핑을 자청해 모든 상임위원장을 민주당이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은 원칙이라며 "상임위를 11대 7로 자기네 거라고 얘기하는데, 이는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의 일방적 주장"이라고 했다.

민주당이 21대 국회를 앞두고 진행된 워크숍에서 원구성 문제에 대해 초강경 입장을 밝힌 것은 통합당을 압박해 원활한 국회 운영과 경제 비상사태 대응에 필수적인 법사위와 예결위를 확보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특히 법사위를 차지하려는 압박 전술이라는 분석이지만, '상임위 독식' 안건의 표결처리까지 가정하고 포석을 둔 것이란 시선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1대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0.5.27 saba@yna.co.kr

dk@yna.co.kr

☞ 30세 남성과 결혼하겠다며 가출한 14세 딸을 아버지가…
☞ '투명보호복 비키니 논란' 간호사 응원 인증샷 줄이어
☞ 이선희, 재혼 14년만에 이혼…다음 달 6년만의 정규앨범
☞ 화성 폐가서 19세 여성 등 남녀 4명 숨진 채 발견
☞ 류현진 연봉, 2천만달러→515만달러로 삭감되나
☞ "진돗개 무료 입양해줬는데 2시간도 안돼 개소주…"
☞ 9살·10살 겁줘 음란영상 찍게 한 20대 징역 5년 받고 항소
☞ 밍크야 니가 코로나 옮긴거니?…WHO "예의주시"
☞ '꼰대' vs '요즘 애들'…이럴 때 세대 차가 느낀다
☞ 북한에서 성인이 되면 000이 달라진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