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전 부대인력 한반도 전역 배치? 주한미군 "확인 못해줘"

김보성 2020. 5. 28. 17: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12월 주한미군은 부산항 8부두에서 소위 '센토(CENTAUR) 체계' 생화학 실험실 관련 현장설명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미군은 센토 체계가 '생물 위협에 대한 방어체계'라고 밝힘으로써 그간 의혹만 무성했던 주피터(JUPITR) 프로젝트와 센토 체계 등을 공식 인정했다.

하지만 28일 주한미군이 부산뿐만 아니라 전국에 센토 체계 관련 운영인력을 배치하려 한다는 폭로가 나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균실험실추방부산시민대책위, 28일 관련 내용 공개.. 지역 반발 커질 듯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

 부산지역 80여 개 단체로 이루어진 8부두 미군부대 세균무기실험실 추방 부산시민대책위가 28일 미영사관 앞에서 '센토' 인력 배치를 비판하는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 김보성
 
지난해 12월 주한미군은 부산항 8부두에서 소위 '센토(CENTAUR) 체계' 생화학 실험실 관련 현장설명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미군은 센토 체계가 '생물 위협에 대한 방어체계'라고 밝힘으로써 그간 의혹만 무성했던 주피터(JUPITR) 프로젝트와 센토 체계 등을 공식 인정했다. 

이 자리에서 스티븐 윌리엄스 주한미군 참모장은 "부산항 생화학 실험실에는 살아있는 사료는 반입하지 않으며 샘플은 비활성화, 사멸화를 거친다"고 밝혔다. 샘플은 세균전에 사용되는 맹독성인 보툴리눔톡소이드, 포도상구균 톡소이드, 리신 등이다.

당시 미군은 위험성이 없다는 점을 거듭 부각하며 "한미동맹 강화와 신뢰회복 차원에서 센토의 샘플 반입도 중단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28일 주한미군이 부산뿐만 아니라 전국에 센토 체계 관련 운영인력을 배치하려 한다는 폭로가 나왔다. 이를 공개한 시민단체는 한반도 곳곳에서 세균전 실험을 본격화하려는 의도가 아니냐고 우려했다. 

지난해 미군 실험실 공개... 이번엔 인력모집까지

80여 개 단체가 참여하는 8부두 미군부대 세균무기실험실 추방 부산시민대책위(아래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3월 미국의 구인구직 플랫폼인 '링크드인'에 '바텔'이라는 업체가 한국의 부산과 대구, 왜관, 서울, 동두천, 창원시 진해구에서 근무할 인력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냈다. 바텔은 센토 체계의 지휘소를 위탁 운영하고 있다.

이 공고는 해당 임무에 대해 "센토 체계와 그 구성을 통한 탐지, 식별, 정찰, 감시, 조사, 모니터링 및 방어 수행" 등이라고 설명했다. 대책위는 "해당 장소에 센토 관련 시설, 장비가 완비됐고, 실험 인력을 채용해 본격적인 가동을 준비한다는 의미"라고 봤다.
 
 주한미군 생화학 관련 체계인'센토'의 지휘소를 위탁 운영하는 연구소 바텔이 지난 3월 미국의 한 취업 사이트에 인력 모집 공고를 냈다.
ⓒ 링크드인
  
21년도 회계연도 미 생화학방어프로그램 예산서도 검토한 대책위는 "올해 4분기 센토 종료 이후 생물무기감시는 통합조기경보체계(IEW)로 전환·통합된다"고 밝혔다. 예산서에는 "이에 대한 주한미군과 미8군단에 대한 지원도 명시했다"고 전했다. 대책위는 "이제 (생화학 실험의) 실전배치 단계로 돌입한 것이고, 이를 뒷받침하는 것이 바텔의 채용 공고"라고 주장했다.

이런 내용이 알려지자 부산 주민들은 크게 반발했다. 김은진 미군부대 세균무기실험실 철거 남구지역대책위 공동대표는 "기어이 세균 실험을 하겠다는 미국의 작태에 분노한다"며 "남구 지역 주민들의 분노를 모아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전위봉 부산대책위 상황실장은 "주한미군은 이런 내용을 먼저 공개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자료도 우리가 직접 찾아야 했다"면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온데간데없다. 이게 2020년 주권국가의 현실이 맞느냐"고 성토했다.

대책위는 이날 오후 부산 미영사관 앞을 찾아 규탄 입장을 발표하기도 했다.

대책위 소속 단체들은 "지금도 각지에서 세균과 독소 등 맹독성 시료반입 가능성이 있다"며 "새로운 팬데믹 사태를 초래할 수 있는 위험천만한 관련 계획을 전면 폐기하고 세균전 부대를 완전히 철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선 대표자 회의를 긴급하게 열고 대응책을 모색했다. 이 결과 대책위는 부산과 남구는 물론 해당 인력이 배치되는 다른 지역 등과 연대해 전국적 대응에 힘을 쏟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주한미군 사령부는 "아직 공식 입장이 없다"고 알려왔다. 주한미군 사령부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아직 (입장이) 나온 게 없고, 사실 여부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