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기 없는 전통시장·영세상인..재난지원금 '그림의 떡'

김효경 2020. 5. 28. 22: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창원]
[앵커]

정부와 자치단체가 지급한 재난지원금은 대형 마트나 백화점에서 쓸 수 없습니다.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목적 때문인데요.

하지만, 카드 단말기가 없는 전통시장의 영세상인은 재난지원금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효경, 윤경재 기자가 이어서 보도합니다.

[리포트]

도심에 위치한 동네 마트가 손님들로 북적입니다.

물건을 고른 손님 대부분은 재난지원금이 충전된 카드로 결제합니다.

때아닌, 재난지원금 특수를 누리고 있는 겁니다.

[이귀순/○○마트 직원 : "정부재난지원금 하느냐고 많이 물어보시고, 그래서 장 봐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고객님들이 많이 붐비는 거 같아요."]

반면, 동네 마트 바로 옆 전통시장은 썰렁합니다.

노점이 줄지어 늘어섰지만, 물건을 사는 손님 찾기가 힘듭니다.

[창원 반송시장 상인 : "상품권만 있어도 나와서 조금 살 수 있는데 아무래도 카드가 결제가 안 되다 보니까 이모님한테는 (물건 사기) 조금 그렇다고…. 저희한테는 그것(재난지원금)을 그림의 떡?"]

농촌 지역 전통시장도 사정은 마찬가지입니다.

재난지원금 카드를 쓸 수 있는 일부 가게로만 손님들의 발길이 몰립니다.

밀양 아리랑 전통시장의 점포는 모두 300곳, 노점상은 70곳이 넘습니다.

김해와 고성, 의령, 남해, 하동, 산청 등 자치단체 6곳은 전통시장 상품권으로 지급했지만, 밀양시는 신용카드 포인트나 선불카드로만 지급해 노년층들은 불편을 호소합니다.

[양청자/밀양시 : "같은 값이면 만만하게 쓰도록 상품권 주면 더 좋을 텐데…."]

[손정자/밀양시 : "재래시장을 살리려면 상품권을 좀 반반씩이라도 줬으면 좋았을 텐데 쓰기가, 쓰고 계산서도 그렇고 좀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카드 단말기가 없는 영세상인들은 아쉬움이 큽니다.

[밀양 아리랑시장 상인 : "상품권 주면 우리도 옛날부터 밀양아리랑 상품권 옛날부터 받으니까 괜찮은데, 상품권반 그거 반 줬으면 좋을걸…. 상품권 반, 카드 반. 우리 같은 사람들은 아쉬움이 있지."]

전통시장 상품권은 상인 신분증만 있으면 상품권 가맹점이 될 수 있어 영세상인들도 현금 대신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카드 가맹을 하려면 사업장과 사업자 등록, 인허가 등이 필요하다 보니, 고령의 영세상인들에게는 쉽지 않지 않습니다.

[전통시장 상인 : "상품권으로 왔으면 우리가 잔돈 준비를 해서라도 콩나물을 천 원어치 팔고 무를 팔아도 좋지 그런데 카드를 주니까 못 쓰잖아. 코로나가 2월부터 3월 시작해서 안 된다 해도 힘이 들어도 살았는데 지금 이렇게 되니까 더 안 온다니까."]

긴급 재난 지원금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가 일어나고 있지만, 몇천 원 단위 물건을 파는 영세상인들에겐 '남의 일'일 뿐입니다.

KBS 뉴스 김효경입니다.

[리포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한 포털사이트와 함께 시범 운영하는 전통시장 쇼핑몰입니다.

손님이 주변 동네시장의 물품을 골라 주문하면 2시간 안에 배달합니다.

시장 상인으로선 판매 활로가 넓어졌고, 재난지원금 혜택도 더 많이 누릴 수 있습니다.

[이도열/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홍보실장 : "코로나19 이후에 비대면, 언택트, 온라인 이쪽이 대세잖아요. 유통환경이 그쪽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재난지원금도 많이 들어오겠죠.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건 확실합니다."]

경상남도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으로 장을 볼 수 있는 플랫폼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관련 예산 2천400만 원을 추경에 편성합니다.

하지만, 일러도 오는 7~8월은 돼야 운영이 가능해 오는 8월까지 사용해야 하는 재난지원금 사용과 연계해 얼마나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또, 온라인에 익숙지 않은 어르신이 주 고객층인 농촌 전통시장과 카드 가맹이 되지 않은 영세상인은 이 혜택에서마저 소외돼 있습니다.

[김재선/경남도청 전통시장 담당 사무관 : "이런 온라인 사업이나 재난지원금 혜택을 받기 위해 신용카드나 제로페이 가맹점 가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긴급 재난지원금을 활용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종 대책이 마련되고 있지만, 이마저도 전통시장 영세상인들은 소외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윤경재입니다.

김효경 기자 (tellme@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