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 재미없는 곳 아닌데.." 코로나19 확산세에 학교도 긴장

박철홍 2020. 5. 29. 10: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등교하면 하교할 때까지 종일 하지 말라는 것만 많으니, 아이들이 학교를 재미없는 곳으로 생각할까 봐 안타깝네요."

초등학교 1, 2학년 등교 사흘째인 29일 광주 북구 오치초등학교 앞에서는 이른 아침부터 교장, 교감, 교무 선생님이 나와 학생들을 맞았다.

한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서로 말도 못 하게 하는 등 종일 하면 안 되는 것만 강조할 수밖에 없다"며 "이러다 학교를 처음 등교한 저학년 학생들이 학교를 원래 재미없는 곳으로 인식할까 봐 걱정이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가까이할 수 없는 친구들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이어진 29일 오전 광주 북구 오치초등학교에 등교하는 저학년 학생들이 거리두기를 유지하며 체온 측정하러 이동하고 있다. 2020.5.29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등교하면 하교할 때까지 종일 하지 말라는 것만 많으니, 아이들이 학교를 재미없는 곳으로 생각할까 봐 안타깝네요."

초등학교 1, 2학년 등교 사흘째인 29일 광주 북구 오치초등학교 앞에서는 이른 아침부터 교장, 교감, 교무 선생님이 나와 학생들을 맞았다.

도심 속 학교치고는 학생 수가 비교적 적어 학생 관리는 비교적 수월하지만, 최근 수도권 물류센터 등의 코로나19 재확산세에 긴장감은 다른 학교 못지않았다.

아이들보다 30여분 일찍 출근하는 교직원들은 주차한 차에서 내리려 별도의 공간에 마련된 '셀프 방역대'에서 손 소독을 하고, 체온을 자가 측정한 후에야 건물 내로 진입했다.

정경숙 교장은 "출근한 후 30분도 안 지났는데, 걱정이 앞서 손을 세 번이나 씻고 소독했다"며 "저학년 등교 후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니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말했다.

선생님들의 '셀프' 체온측정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이어진 29일 오전 광주 북구 오치초등학교에 출근하는교직원이 학교에 진입하기 전 손소독을 하고 자가 체온측정을 하고 있다. 2020.5.29

이 학교 학생들은 등교 전후 최소 4번 체온을 측정한다.

등교 전 집에서 체온을 재고 자가 점검표를 온라인으로 작성한 후에 집을 나선다.

등교 시에는 노란 줄을 따라 친구들과 거리 두기를 유지하며 체온 측정소로 종종걸음으로 이동해 한번 재고, 교실에 가서는 담임 선생님이 재차 체온을 잰다.

점심을 먹을 때도 체온을 재고 급식소로 들어간다.

어린 학생들이 당황할까 봐 이 초등학교는 자체적으로 유튜브 동영상으로 등교하는 법을 알기 쉽게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해 배포하기도 했다.

선생님들은 또 밥 먹을 때 벗은 마스크를 아이들이 잃어버릴까 봐 아이디어를 내 마스크에 끈을 달아 목에 걸 수 있게도 했다.

마스크 잃어버리지 않게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이어진 29일 오전 광주 북구 오치초등학교에 등교하는 학생들의 마스크에 클립으로 고정한 목걸이용 끈이 달려 있다. 2020.5.29

1학년 학생들은 등교 첫날 낯선 환경에 적지 않게 당황해했지만, 사흘째 금방 적응해 자기 몫을 톡톡히 해냈다.

교문 밖에서 엄마가 들어다 준 가방을 스스로 멘 학생들은 교문에 마중 나온 선생님들에게 인사한 후 누가 지시하지 않아도 씩씩하게 걸어서 체온 측정소로 이동했다.

간혹 까불며 장난치는 학생도 있었지만, 다른 친구에게 다가간다거나 말을 거는 경우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수업을 시작하긴 했지만, 광주의 대부분 학교는 코로나19 탓에 당분간 체육 수업이나 이동 수업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

한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서로 말도 못 하게 하는 등 종일 하면 안 되는 것만 강조할 수밖에 없다"며 "이러다 학교를 처음 등교한 저학년 학생들이 학교를 원래 재미없는 곳으로 인식할까 봐 걱정이다"고 말했다.

다음 주 수요일부터는 1, 2학년 학생들에 이어 3, 4학년 학생들이 추가로 등교하고 이후에는 고학년도 순차적으로 학교에 나올 예정이다.

'엄마손 꼭 잡고'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이어진 29일 오전 광주 북구 오치초등학교에서 등교하는 학생이 학교 담장 밖으로 지나는 엄마와 인사하고 있다. 2020.5.29

pch80@yna.co.kr

☞ 초등생에 팬티세탁 과제 낸 교사 '파면'
☞ 이용수 할머니, 뒤늦게 다른 회견문 공개사실 알고선…
☞ "멍멍멍" 안절부절못하는 진돗개…옆집에선 불꽃과 연기가
☞ 유재석·이효리·비 그룹 데뷔…가요계 태풍 예고
☞ 딸 학대 정황에 분리했더니…"딸 내놔" 둔기로 공무원 협박
☞ 고 최동원 선수 80대노모 상대 억대사기혐의 여성 기소
☞ '혼자 사니 좋다'는 서정희 "철저히 홀로 서고 싶었죠"
☞ 주민에겐 5만원, 구청 공무원에겐 10만원씩
☞ 지역표시 뺀 주민번호로 '간첩 신분세탁' 용이?
☞ "우리는 버려졌다"…극단적 선택 내몰리는 크루즈선 승무원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