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재판 증인 "검찰 위증교사" 폭로..이재명 "반드시 발본색원해야"

2020. 5. 30. 11: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명선 기자(overview@pressian.com)]한명숙 전 국무총리 불법정치자금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한 전 총리의 유죄를 입증하기 위해 법정 증인의 위증을 이끌어냈다는 주장이 나왔다.

KBS는 29일 한 전 총리 재판 당시 증인이었던 최모 씨가 지난달 초 법무부에 한 전 총리 재판 당시 "검찰의 위증 교사가 있었다"는 취지의 진정서를 냈다고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한명숙 재판 당시 검찰의 위증 조사" 증언 보도

[이명선 기자(overview@pressian.com)]
한명숙 전 국무총리 불법정치자금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한 전 총리의 유죄를 입증하기 위해 법정 증인의 위증을 이끌어냈다는 주장이 나왔다.

KBS는 29일 한 전 총리 재판 당시 증인이었던 최모 씨가 지난달 초 법무부에 한 전 총리 재판 당시 "검찰의 위증 교사가 있었다"는 취지의 진정서를 냈다고 보도했다. 최 씨는 한 전 총리에게 불법 자금을 건넸다고 검찰에 진술한 한만호 씨가 정작 법정에 나와 180도 진술을 바꿔 '돈을 준 적이 없다'고 증언하자, 검찰이 한만호 씨의 뒤바뀐 증언을 반박하기 위해 법정에 증인으로 세운 두 명 중 한 명이다. 그 최 씨가 당시 검찰의 '위증 교사'가 있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KBS는 "최 씨가 지난 2011년 검찰 측 증인으로 법정에 출석했을 때 말했던 내용의 핵심은 '한만호가 한명숙에게 돈을 줬다고 구치소에서 말하는 것을 내가 들었다'였다. 검찰 논리를 뒷받침하는 증언이었다"며 "그러나 최 씨는 이번에 법무부에 제출한 진정서에서 자신을 '한만호 사건 검찰 측 증인'으로 소개하면서 '증거조작 등 수사·공판 과정에서 검찰의 부조리'를 알고 있다는 취지의 내용을 적었다"고 주장했다.

현재 수감 중인 최 씨는 "법무부 조사가 시작되면 적극 협조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30일 트위터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보도를 링크한 후 "무죄 증거는 숨기고 유죄 증거는 만드는 검사의 직권남용은 고문으로 유죄 자백시키는 것만큼 중범죄"라며 "반드시 책임 물어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했다.

이 지사는 임은정 검사가 자신의 검찰 조사 경험을 언급하며 검찰 조서 왜곡 가능성을 언급한 인터뷰를 링크한 후 "열 사람의 범인을 놓치더라도 한 사람을 억울하게 만들지 말라"라며 "법원과 법무부의 검찰 조서 증거 능력 제한 찬성한다"고 했다.

[이명선 기자(overview@pressian.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