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4월 휴직자 600만명..코로나 영향 '사상 최다'

김호준 2020. 5. 30. 13: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의 4월 휴직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600만명에 육박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3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총무성은 4월 휴직자가 597만명으로 사상 최다를 기록했다고 전날 발표했다.

최근 1년 동안 일본의 휴직자는 200만명 안팎이었는데, 4월 들어 3배로 늘어난 셈이다.

니혼게이자이는 자동차를 중심으로 기업의 감산이 계속되는 등 "긴급사태가 전국에 선언됐던 4월 일본 경제는 전례 없는 충격에 휩싸였다"고 진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니혼게이자이 "4월 일본 경제, 전례 없는 충격"
코로나19 예방 마스크 착용한 도쿄 통근자들 (도쿄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 14일 도쿄 시나가와역이 마스크를 쓴 통근자들로 붐비고 있다. leekm@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일본의 4월 휴직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600만명에 육박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3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총무성은 4월 휴직자가 597만명으로 사상 최다를 기록했다고 전날 발표했다.

최근 1년 동안 일본의 휴직자는 200만명 안팎이었는데, 4월 들어 3배로 늘어난 셈이다.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총무상은 휴직자 급증에 대해 "'리먼 쇼크'(2008~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는 볼 수 없었던 현상"이라고 밝혔다.

휴직자는 실업자는 아니지만, 일을 쉬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육아휴직자도 휴직자 통계에 포함된다.

일본의 노동인구 약 6천800만명 중에 9%가 휴직 중인 셈이다.

4월 비정규직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97만명이나 감소해 잠재적 실업도 확산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전했다.

총무성이 전날 발표한 4월 완전 실업률(계절조정치)은 전월 대비 0.1%포인트 오른 2.6%를 기록해 2개월째 나빠졌다.

이는 2017년 12월 이후로 가장 악화한 수준의 실업률 지표다.

니혼게이자이는 자동차를 중심으로 기업의 감산이 계속되는 등 "긴급사태가 전국에 선언됐던 4월 일본 경제는 전례 없는 충격에 휩싸였다"고 진단했다.

일본의 주요 자동차 업체 8개사가 4월 국내외 공장에서 생산한 자동차 대수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60% 이상 줄었다.

경제산업성이 전날 발표한 4월 소매업 판매는 작년 동기 대비 13.7% 감소하는 등 4월 일본의 경제지표는 크게 악화했다.

hojun@yna.co.kr

☞ "이래서 기부하겠습니까?" 정의연 사태 후폭풍
☞ "사람 다리가 물 위에 떠 있다"…신고에 출동해보니
☞ 친딸 12살부터 15년간 성폭행 4차례 낙태
☞ 북한에만 있는 '충격적인 법' 톱 3
☞ 쿠팡에 525차례 빈 포장만 반품하고 2천만원 받았다
☞ 북한에도 '아나테이너'?…요리에 연기하는 아나운서 눈길
☞ 8년전 이용수 할머니 총선 출마 만류?…윤미향 "정확히…"
☞ 부자가 들여온 바이러스가 빈민촌을 덮쳤다
☞ 착잡한 김무성 "박근혜와 만나지 말았어야 했는데"
☞ "반바지에 슬리퍼 신고 취업 면접?"…화상면접 준비해보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