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G7 정상회의에 한국도 초청 희망..9월께 개최 추진

박민철 기자 입력 2020. 5. 31. 15:00 수정 2020. 5. 31. 15: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 다음 달로 예정한 주요7개국(G7) 정상회의를 9월께로 연기하고 이때 한국도 초청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또 미국을 제외한 다른 G7 회원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병합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어 G11은커녕 트럼프 대통령의 희망대로 러시아가 이번 회의에 참석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하다는 관측이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주·러시아·인도 등 4개국 초청 “대략적 말꺼내”…중국문제 논의 희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 다음 달로 예정한 주요7개국(G7) 정상회의를 9월께로 연기하고 이때 한국도 초청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에서 열린 미국의 첫 민간 유인우주선 발사 현장을 방문한 뒤 백악관으로 돌아오는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의 G7 형식은 매우 구식의 국가 그룹이라면서 비(非) G7인 한국과 호주, 러시아, 인도도 초청하고 싶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이것(G7 정상회의)을 연기하려고 한다”며 “이는 G7이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적절히 대표하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시기에 대해서는 9월 열리는 뉴욕 유엔총회 전후나, 그렇지 못하면 오는 11월 미 대선 이후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모임을 주요 10개국(G10) 또는 주요 11개국(G11)이라고 설명하면서 초청을 희망하는 다른 4개국 지도자들에게 대략으로 말을 꺼냈다고 밝혔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앨리사 파라 백악관 전략소통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미래를 논의하기 위해 전통적 동맹국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영향받은 국가들을 데려오길 원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최고의 선진국 클럽으로 불리는 G7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7개국을 말한다. G7 정상회의는 1973년 1차 오일쇼크 대책 마련을 위해 미국, 영국, 프랑스, 옛 서독, 일본 등 5개국 재무장관이 모인 것에서 잉태됐다. 1975년 2차 오일쇼크를 거치며 G5 정상회의로 승격됐고, 이후 이탈리아와 캐나다가 참여해 1976년 G7이 됐다. 러시아가 옛 소련 시절인 1991년 준회원으로 시작해 1997년 정식 참여하면서 G7이 G8으로 확대됐지만 2014년 3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제외돼 다시 G7이 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입장이 G7을 탈피한 새로운 선진국 클럽 ‘G11’을 만들겠다는 의사인지, 아니면 일시적으로 ‘G7 플러스 확대 정상회의’를 개최하겠다는 뜻인지는 불분명해 보인다. 다만 G7 체제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드러낸 점에 비춰 다른 회원국의 동의가 있다면 한국을 포함한 새로운 선진국 클럽이 탄생할 가능성도 있다. 한국의 참여가 확정된다면 그만큼 우리나라의 글로벌 위상이 높아졌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긍정적 소식이자 외교적 쾌거가 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주요 20개국(G20)에 포함돼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문제를 논의하고 싶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진 부분은 미·중 갈등이 증폭되는 와중에 한국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미국이 ‘신(新)냉전’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국과 거칠게 충돌하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을 견제하고 압박하기 위해 동맹국을 끌어들이는 과정에 한국이 말려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 또 미국을 제외한 다른 G7 회원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병합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어 G11은커녕 트럼프 대통령의 희망대로 러시아가 이번 회의에 참석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하다는 관측이 있다.

박민철 기자 mindom@munhwa.com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