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다 前의원 "이용수 할머니 지지.. 윤미향 엄정 수사를"

김소영 기자 2020. 6. 3. 03: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이크 혼다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사진) 등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92)를 지지하며 검찰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철저히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혼다 전 의원과 미 시민단체 '위안부정의연대(CWJC)' 공동의장인 릴리언 싱, 줄리 탱은 1일 홍콩 인터넷 매체 아시아타임스에 공동 명의로 기고한 글에서 "이 할머니는 정의연과 윤 의원이 기부금을 부적절하게 관리하고 한국과 일본의 젊은이들을 위한 교육보다 시위에 집중해 운동의 진정한 목표에서 벗어났다고 주장했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할머니 용기 대단" 홍콩매체 기고.. 檢, 김어준 고발건 尹수사팀 배당
마이크 혼다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사진) 등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92)를 지지하며 검찰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철저히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혼다 전 의원은 2007년 미 의회에서 위안부 결의안을 주도해 통과시키는 등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에 앞장서 왔다.

혼다 전 의원과 미 시민단체 ‘위안부정의연대(CWJC)’ 공동의장인 릴리언 싱, 줄리 탱은 1일 홍콩 인터넷 매체 아시아타임스에 공동 명의로 기고한 글에서 “이 할머니는 정의연과 윤 의원이 기부금을 부적절하게 관리하고 한국과 일본의 젊은이들을 위한 교육보다 시위에 집중해 운동의 진정한 목표에서 벗어났다고 주장했다”고 했다. 이어 “잘못과 불의를 목격한다 해도 그에 대해 목소리를 내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할머니는 대단한 용기를 지닌 분”이라고 적었다.

이들은 “위안부 피해자들은 우리에게 정의를 추구하고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성적 착취에 대항해 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며 “이 할머니의 메시지에 주의를 기울이고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함께 연대하자”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의연과 윤 의원에 대해서는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당부했다. 혼다 전 의원 등은 “한국 검찰이 이미 (윤 의원 등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우리는 어떠한 정치적인 고려 없이 철저하게 수사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 할머니가 대구에서 가진 두 차례 기자회견에 대해 ‘배후설’을 제기했던 방송인 김어준 씨 고발 건은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최지석)에 배당됐다. 형사4부는 현재 정의연 및 윤 의원과 관련된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한 시민단체는 1일 김 씨가 자신이 진행하는 라디오 방송에서 “누군가 왜곡된 정보를 이 할머니에게 줬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김 씨를 출판물 등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고발했다. 이 할머니는 이후 “백번 천 번 얘기해도 나 혼자밖에 없다”며 배후설을 일축했다.

김소영 기자 ksy@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