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혈장치료제→내년 항체치료제→내년 하반기 백신까지..정부 로드맵

구무서 입력 2020. 6. 3. 13:1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등에 향후 10년간 6천억 투자
해외개발 치료제 수급·핵심 방역물품 국산화도 동시 추진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공동단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제3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6.03.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퇴치를 위한 치료제·백신 개발의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했다. 혈장치료제는 올해, 항체치료제는 내년까지 개발을 목표로 하고 백신은 내년 하반기 완성을 목표로 잡았다.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은 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치료제·백신 등 개발 지원 대책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 4월17일부터 치료제, 백신, 방역물품·기기 3개 분과회의를 매주 운영함과 동시에 범정부 지원단 및 실무추진단 회의를 격주로 개최하는 등 범정부 지원 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하며 이번 대책을 마련해 왔다.

치료제 분야에서는 현재 임상시험 단계에 근접한 혈장치료제, 항체치료제와 약물 재창출 연구 등 3대 전략 품목을 집중 지원한다.

완치자의 혈장을 채취한 제제로 만드는 혈장치료제는 올해 하반기 임상시험을 시작하고 올해 안에 개발을 목표로 한다. 혈장채취 관련 제도 개선 및 완치자 혈장 확보를 지원하고 있다.

완치자 혈액 기반의 항체치료제는 2021년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한다. 현재 국립보건연구원, 생명공학연구원 등을 통해 족제비와 영장류, 쥐 등의 동물실험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비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며 올 하반기에는 임상시험에 진입할 계획이다.

다른 질병 치료에 쓰이는 기존 약물의 사용 범위를 확대하는 약물 재창출도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을 받아 국내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질병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 분야는 합성항원 백신 1건, DNA 백신 2건 등 백신 핵심품목을 내년 하반기 개발을 목표로 중점 지원한다.

합성항원 백신은 면역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병원체의 일부 단백질(항원)만 유전자 재조합 기술로 합성해 만드는 백신이다. DNA 백신은 병원체의 일부 항원을 발현시키는 유전자를 DNA에 삽입한 백신으로 인체 접종 후 세포 내에서 항원이 생산돼 면역반응을 유도한다.

정부는 "개발된 백신에 대한 국가 비축을 확대해 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고, 필요시 백신을 국내에서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공공 및 민간 시설도 사전에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 치료제와 백신 임상시험 실시에 필요한 비용 1000억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임상시험을 포함해 감염병 진단,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향후 10년간 6000억원 이상을 투자한다.

국내 자체 개발과 동시에 해외에서 개발한 치료제와 백신의 수급 확보도 지원한다.

'렘데시비르'의 경우 3일 특례수입이 결정된 바 있다.

이처럼 해외의 개발 동향가 임상시험 결과 등을 종합해 긴급수입 대상과 물량을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즉시 수입을 추진한다.

아울러 필수 방역 물품 및 의료 기기의 국내 수급을 안정화하고, 11대 전략품목을 선정해 품목별 기술 수준 및 현장 어려움 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

11대 핵심의료기기는 ▲인공호흡기 ▲핵산추출기 ▲진단키트 ▲검체채취키트 ▲이동형CT ▲언택트 모니터링 시스템 ▲AI영상진단 ▲자동흉부압박기 ▲에크모(ECMO) ▲PCR장비 ▲CRRT(인공콩팥) 등이다.

에크모나 CRRT처럼 국내외 기술 격차가 있어 핵심 부품의 해외 의존도가 높은 품목은 국산화가 필요한 핵심기술 및 부품을 선별해 국가 연구개발을 집중 지원한다.

국립 바이러스·감염병 연구소는 2022년까지 설립해 감염병 관련 연구개발의 컨트롤타워로 삼는다. 또 바이러스 분야 원천기술, 기초연구를 강화하기 위해 한국 바이러스 기초연구소 설립도 추진한다.

이밖에 신속한 자금지원, 유망기업 집중 지원, 신속 인허가 등을 위한 법적 근거 강화를 위해 가칭 '코로나19 특별법' 제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대책 발표 이후에도 범정부 지원단 및 실무추진단을 상시 운영해 추진과제별 이행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기업 애로사항 해소 지원센터를 지속 운영할 예정이다.

또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K방역 고도화, 치료제, 백신 개발 지원 등을 위한 1조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했다.

범정부 지원단 공동단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연내 국산 치료제 확보, 2021년까지 국산 백신 확보, 2022년에는 방역 기기의 세계 시장 경쟁력 확보까지 순차적으로 완료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nowes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