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장 기각 오거돈 전관 변호사 선임이 '신의 한 수'?

김선호 2020. 6. 3. 15: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하직원 강제추행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던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전관 출신 변호인 조력으로 구속 위기에서 벗어났다는 법조계 분석이 나온다.

오 전 시장이 자칫 혐의를 부인하는 듯한 인상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영장실질심사에 나선 법무법인 상유 대표 최인석 변호사는 '부산시장을 지낸 피의자가 자존심 등으로 자신한테 불리한 건 기억하고 싶지 않고 실제 안 했다고 믿는 인지 부조화 현상일 뿐 혐의를 부인하는 건 아니다'고 변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장판사와 인연 최인석 변호사 선임..인지 부조화 주장으로 허 찔러
구속 위기 모면한 오거돈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강제추행 혐의를 받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2일 오후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부산 동래경찰서 유치장을 나서고 있다. 2020.6.2 handbrother@yna.co.kr

(부산=연합뉴스) 김선호 기자 = 부하직원 강제추행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던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전관 출신 변호인 조력으로 구속 위기에서 벗어났다는 법조계 분석이 나온다.

오 전 시장은 2일 부산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범행은 인정하나 구체적인 범행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이중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달 22일 피의자 조사 때도 마찬가지였다.

오 전 시장이 자칫 혐의를 부인하는 듯한 인상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영장실질심사에 나선 법무법인 상유 대표 최인석 변호사는 '부산시장을 지낸 피의자가 자존심 등으로 자신한테 불리한 건 기억하고 싶지 않고 실제 안 했다고 믿는 인지 부조화 현상일 뿐 혐의를 부인하는 건 아니다'고 변호했다.

최 변호사의 인지 부조화 주장은 영장실질심사에서 혐의는 인정하되 범행의 우발성을 뒷받침하는 논리로 큰 효과를 발휘했다는 해석이 법조계에서 나온다.

지역 한 변호사는 "언뜻 말이 안 되는 것 같지만 혐의는 인정하면서 책임은 회피하는 고도의 전략으로 보인다"며 "향후 재판에서 감형까지 기대할 수 있는 방어 논리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통 수사 과정에서 피의자 측이 인지 부조화를 주장하는 것은 드물다는 것이 법조계 전언이다.

영장실질심사 내용을 전해 들은 경찰 역시 오 전 시장의 인지 부조화 논리에 당혹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오 전 시장 측이 부산고법 수석부장판사, 제주지방법원장, 울산지방법원장 등을 지내고 지난해 1월 개업한 전관 출신 최 변호사를 선임했다는 사실은 영장실질심사 출석 때 공개됐다.

구속영장 기각된 오거돈 (부산=연합뉴스) 손형주 기자 = 강제추행 혐의를 받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2일 오후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부산 동래경찰서 유치장을 나서고 있다. 2020.6.2 handbrother@yna.co.kr

경찰은 사전에 영장실질심사에 참여하는 변호인을 알려달라고 했지만 오 전 시장 측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시장 측은 그동안 사퇴 공증을 한 법무법인 부산과 부산동부지청장 출신 전관 변호사를 선임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더군다나 최 변호사는 오 전 시장 영장실질심사를 심리한 조현철 영장전담 부장판사와 2012년부터 2년여간 부산고법에서 함께 근무했다.

당시 최 변호사는 부장판사, 조 부장판사는 평판사 신분이었다.

부산대 법대 12년 차 동문인 두 사람은 같은 합의부는 아니었지만, 부산판례연구회 활동이나 국선전담변호사 워크숍 등을 함께 하며 친분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경찰이나 검찰이 사전에 최 변호사 선임을 알았다면 법관 기피 신청까지 할 수 있는 사안이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지역 법조인은 "보통 영장실질심사 단계에서 법관 기피 신청을 잘 하지 않는 편이고 신청하더라도 대부분 기각되는 것이 현실이지만 피의자 입장에서는 실력도 좋고 판사와 직간접적으로 인연이 있는 전관 변호사를 선임하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조 부장판사는 앞서 "사안이 중하지만 불구속 수사 원칙과 증거가 모두 확보돼 구속 필요성이 없고 혐의 인정, 도주나 증거인멸 우려가 없다"며 오 전 시장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wink@yna.co.kr

☞ 재고면세품 인기 '폭발'…최대 51% 할인에 사이트 마비
☞ "욕들어서 때렸다"…서울역 '묻지마 폭행' 용의자 체포
☞ "대한노인회 군산지회장, 여직원에 술 따르라 강요"
☞ 유부남 사실 숨기고 이성과 교제하다 들키자…
☞ 계모가 9살 아들 여행용 가방 바꿔가며 7시간 넘게 가둬
☞ 미국 한인회장 "전기톱으로 철문 뜯고, 새벽에도 약탈"
☞ "왜 내 여친 찾아와"…남성 주요부위 걷어차 불임위험 초래
☞ 트와이스 뮤비 조형물 도용 논란…JYP "원작자와 대화로 해결"
☞ '아내 폭행사망' 유승현 전 김포시의장, 징역 15년→7년 감형
☞ 전투헬기 블랙호크 투입…"미국은 전쟁터가 아니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