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혁 "한국 이제 미중 사이에서 선택할수 있는 나라 '자부심'"(종합)

송수경 입력 2020. 6. 4. 06: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수혁 주미대사는 3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에서 촉발된 미·중 간 갈등 격화와 관련, "일각에서 우리가 미국과 중국 사이에 끼어서 선택을 강요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기도 하지만, 우리가 선택을 강요받는 국가가 아니라 이제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국가라는 자부심을 갖는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특파원 간담회에서 "우리의 모범적인 코로나 대응은 변화하는 미국과 중국 간 역학 구도에서 한국이 나아갈 방향성에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국택일 프레임 갇힐 필요 없어"..미 G7 초청에 "새 세계질서 형성·관리 초대장"
초청방식 확정통보는 안된듯..미국도 남북철도사업 일정부분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이수혁 주미대사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2020.1.22 zoo@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이수혁 주미대사는 3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에서 촉발된 미·중 간 갈등 격화와 관련, "일각에서 우리가 미국과 중국 사이에 끼어서 선택을 강요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기도 하지만, 우리가 선택을 강요받는 국가가 아니라 이제는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국가라는 자부심을 갖는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특파원 간담회에서 "우리의 모범적인 코로나 대응은 변화하는 미국과 중국 간 역학 구도에서 한국이 나아갈 방향성에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반도의 지정학적, 지경학적 위치를 감안할 때 이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고 민감한 사안이며 개인적으로도 많이 고민하면서 해답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새로운 국제 질서 향배에 있어 미·중 간 경쟁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됨은 자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우리 스스로 양국택일의 상황에 빠질 것이라는 과거 자기 예언적 프레임에 자신의 행동과 사고를 가둘 필요는 없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그랬던 것처럼 민주주의, 시민참여, 인권, 개방성을 토대로 사안마다 국익에 맞는 판단을 내리는 가운데 지혜롭게 풀어간다면 여러 주요 국제 현안과 우리의 가장 큰 관심 사안에 있어 우리의 외교적 활동공간을 넓혀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사는 지난 1일 한미정상 간 통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확대개편 의사를 밝히면서 한국을 초청한 것과 관련, "세계질서 패러다임의 변화를 반영한 측면이 있다. 만일 주요 11개국(G11) 내지 주요 12개국(G12) 정상회의가 성사된다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새로운 질서를 구성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세계질서를 형성하고 관리해나감에 있어 참여할 수 있는 초대장을 얻은 것과도 같다"고 덧붙였다.

다만 한국을 옵서버로 초청한 것인지 등에 대해서는 아직 최종 확정이 통보된 상태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사는 "이제 우리는 세계질서의 변화를 더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그 속에서 우리의 국익과 국격의 극대화를 전략적으로 도모할 만큼 충분히 성장했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한미가 기존 공조 분야에 더해 공중보건까지 협력의 외연을 넓혀나가고 있는 것은 동맹 강화의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일각에서 코로나19 대응으로 인해 한반도 문제에 대한 미국 내 관심이 떨어지고 있다거나 방위비 문제로 한미관계가 원활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있지만, 꼭 사실관계를 반영한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양국은 방위비, 한반도 문제에서 지속적인 소통을 이어 나가고 있으며 특히 북핵, 북한 문제와 관련해 어떠한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한미간에 의미있는 논의를 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가 중점적 남북 협력 사업으로 추진하는 남북 철도 연결 문제와 관련, 미국도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일정부분 긍정적 입장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간 협의 과정에서 미국이 이해하고 그 타당성에 대해 동의를 하는 국면이라는 설명이다.

향후 비핵화 협상 진전에 따른 제재 해제 가능성 등에 대비, 시간을 벌어놓기 위해 미리 타당성 조사 실시를 하는 데 대해 미국도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는 차원으로 보인다.

한편 이 대사는 간담회에서 '흑인 사망' 사건으로 촉발된 반(反) 인종 차별 시위 사태와 관련, 대사관 내 전 부서가 참여하는 비상대책반을 설치해 시위 동향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즉각적인 대미 협의 및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hanksong@yna.co.kr

☞ "딸에게 해줄 말은 '아빠는 숨쉴 수 없었어' 뿐이었다"
☞ 음주 운전 신고에 출동해보니…쇠사슬로 몸을 묶고
☞ 이래도 시위 나올래? 홍콩보안법 그게 뭔데
☞ 계모의 감금…큰 가방 속에서 용변 보자 작은 가방으로
☞ 인도 참전용사들 "마스크 절실했는데 고품질 한국산 감사"
☞ 유부남 사실 숨기고 이성과 교제하다 들키자…
☞ "한국인 수만년간 단일민족 아니다"…게놈 연구결과 나와
☞ 타이어가게서 10년간 무임금에 곡괭이로 상습폭행
☞ "욕들어서 때렸다"…서울역 '묻지마 폭행' 용의자 체포
☞ "대한노인회 군산지회장, 여직원에 술 따르라 강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