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들 모아놓고 온수매트 팔다가"..결국 집단 감염

김건휘 입력 2020. 6. 4. 20:01 수정 2020. 6. 4. 20: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코로나19 소식 전해 드리겠습니다.

다단계 식으로 건강 용품을 판매하는 서울의 한 업체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 했습니다.

주로 노인들을 모아 놓고 홍보 행사를 진행하는 업체라서 확진자 중에 고위험군인 고령자들이 많습니다.

김건휘 기잡니다.

◀ 리포트 ▶

음악소리, 박수소리

흥겨운 음악에 맞춰 공연이 펼쳐지고, 사람들이 박수로 호응합니다.

중국의 '부화당', 한국에선 '리치웨이'라는 이름의 회사가 마련한 공연을 겸한 상품 판매 현장.

지난해 말 촬영된 영상 속 뒷모습 참석자들은 대부분 중장년층으로 보입니다.

노인들을 고객으로 한 판매는 최근까지도 계속됐습니다.

[건물 입주민] "항상 그 뭔일 있을 것이다라는 조바심은 있었어요. 너무나 많은 사람이, 면역력 떨어지는 노인들도 왔다갔다하고 하니까. 30% 정도는 (마스크) 안 쓰세요 어르신들이 또."

이렇게 몰려든 노인들에게 판 제품은 온수매트나 산삼 같은 건강기능식품.

참가자들에게 주변 지인을 데려오게 하는 방식의 판매가 이뤄졌다고 합니다.

[나백주/서울시 시민건강국장] <그러면 건강식품이면 약간 다단계성 있는 그런 업체라고 봐야 되나요?> "네. 그런 형태로 저희들이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 리치웨이의 관악구 사업장에서 무더기로 코로나19 감염자가 나왔습니다.

그제 서울 구로구의 72살 남성을 시작으로, 어제 서울과 경기에서 4명의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연이어 오늘은 서울 용산과 영등포, 강서구 경기도 수원 안산 안양 등에서 7명이 추가 확진됐습니다.

지금까지 확인된 감염자는 최소 12명입니다.

[정은경/중앙방역대책본부장] "저희도 좀 우려하는 게 고령층이 상당히 많이 노출되고 있어서, 그 부분도 저희가 우려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태원발 연쇄 감염이 한창이던 지난달 23일, 쿠팡 물류센터 감염이 확산되던 30일에도 단체 행사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나백주/서울시 시민건강국장] "어르신들 모셔가지고 자기들이 판매하는 물건이 있는 것 같아요. 그 물건을 소개하는 그거를 세미나라고."

리치웨이에서 어떻게 감염이 시작되고 퍼졌는지 아직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리치웨이 직원 11명과 이 기간 업체를 찾은 188명에 대한 검사와 함께 감염 경로 등을 계속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건휘입니다.

(영상취재: 김백승 / 영상편집: 정지영)

김건휘 기자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