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인터뷰] 마이크 혼다 "일본 아베 정부의 웃음거리만 될 뿐이다"(영상)

박재우 2020. 6. 5. 05: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팩트>는 4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논란과 관련해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에 머물고 있는 마이크 혼다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과 단독으로 전화 인터뷰를 가졌다. 혼다 전 의원이 통화하고 있는 모습. /마이크 혼다 전 의원 페이스북

미국 위안부 운동가, 위안부 문제와 윤미향 의혹 사건 '쓴소리'

[더팩트ㅣ박재우 기자] "이(용수) 할머니의 투쟁과 윤(미향) 의원 이슈를 섞어서 보는 것은 일본 아베 정부의 웃음거리만 될 뿐이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옛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활동과 관련한 의혹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해외에서도 나오고 있는 가운데 마이크 혼다(79) 전 미국 연방 하원의원은 4일 <더팩트>와 단독 인터뷰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윤미향 의원 의혹 사건을 동일시하는 것은 사안의 본질을 왜곡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혼다 전 의원은 일본계 미국인으로 2007년 미국 연방의회 사상 처음으로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를 요구한 '121호 결의안' 채택을 주도한 인물로 최근 홍콩 언론 기고문에서 윤 의원 논란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면서 국내 정치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지난 3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혼다 전 의원의 기고를 언급하며 "윤미향 감싸는 민주당은 국제 망신살이 뻗쳤다"고 주장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혼다 전 의원의 기고 글을 소개하며 "이것(철저한 검찰수사)이 이 문제를 처리하는 올바른 방식이라고 생각한다"고 동조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호세에 머물고 있는 혼다 전 의원은 홍콩 언론 기고 이후 국내 언론과는 처음으로 이날 <더팩트>와 인터뷰를 가졌다. 비록 전화 인터뷰였지만 30여 분 동안 영어로 비교적 자세하게 자신의 생각을 조목조목 밝혔다. 그는 먼저 윤 의원에 대한 수사와 별개로 의혹을 제기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에 대한 지지를 보냈다. 그런 다음 한국 국민들을 향해 '위안부' 문제를 정쟁의 대상으로 삼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위안부 문제의 정치 쟁점화는 일본을 이롭게 할 뿐이라고 주장했다.

혼다 전 의원은 2000년 처음 미국 하원에 입성해 하원의원 시절은 물론, 2017년 낙선 이후에도 일본 정부에 '위안부' 문제에 대한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하며 끊임없이 싸워왔다. 특히 2007년에는 이 할머니가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일본군 '위안부' 청문회에서 연설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했다.

혼다 전 의원은 '의원으로 활동할 당시 정의연과 윤 의원과 만난 적 있는가'라는 질문에 "알고 지내왔고 만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윤 의원의 정의연 성금 유용 의혹에 대해선 알지 못했다. 최근 알게 됐다"고 말했다.

혼다 전 미 하원의원은 <더팩트>와 인터뷰에서 "정의연이 단체의 운영 자금을 법적으로 잘 사용했는지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8년 11월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 촉구 수요집회에서 혼다 전 의원과 윤미향 민주당 의원이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뉴시스

그러면서 혼다 전 의원은 이 할머니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그는 "이 할머니는 정의연을 오랫동안 지켜봐서 (윤 의원과) 다르다"며 지지를 보냈다. 다만 혼다 전 의원은 윤 의원 의혹과 '위안부' 문제를 혼동해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그는 "검찰 조사를 통해 윤 의원 논란의 사실관계를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이 사건으로 '위안부' 문제가 정쟁의 대상이 돼서는 안 되고, 문재인 정부도 '위안부' 문제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일본에 요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혼다 전 의원은 지난 1일(현지시간) 미국 시민단체 구성원들과 홍콩 외신 아시아타임스에 공동명의로 기고한 글에서 이 할머니에 대해 "잘못과 불의를 목격한다 해도 목소리를 내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할머니는 대단한 용기를 지닌 분"이라며 "이 할머니의 메시지에 주의를 기울이고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함께 연대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그는 "한국 검찰이 이미 정의연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우리는 어떠한 정치적인 고려 없이 철저하게 수사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혼다 전 의원이 기고문을 통해 언급한 '철저한 수사'는 법과 원칙에 따른 것이다. 그는 "이 할머니의 주장을 검찰이 확실하게 밝혀야 한다"라면서도 "의혹이 밝혀지지 전까지 윤 의원은 '무죄' 신분"이라고 무죄추정의 원칙과 어긋나는 의혹을 기정사실화하는 것을 경계했다.

혼다 전 미 하원의원은 통화에서 "한국인들은 이번 사태에서 두 가지 사안을 떼어놓고 봐야 한다"면서 "일본으로부터 사과를 받도록 노력해온 이 할머니에 지지를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서 혼다 전 의원과 이용수 할머니가 참석한 모습. /뉴시스

또한 이 할머니가 윤 의원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이후 진보 진영 일각에서 이 할머니에 대한 인신공격이 벌어지고 있는 것도 우려를 나타냈다. 2012년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출마하려던 이 할머니를 윤 의원이 만류하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이 공개된 이후, 할머니가 최근 기자회견을 한 동기를 '질투심'으로 보는 시각과 나아가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신뢰성을 부인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였다.

일본 언론은 국내에서의 이같은 상황을 틈 타 '위안부' 지원 운동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일본 우익 언론 산케이신문은 지난달 26일 칼럼을 통해 "'위안부' 지원 운동은 '적폐'이며 이번 일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주장해온 '피해자 중심주의'가 허위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혼다 전 의원은 "한국인들은 이번 사태에서 두 가지 사안을 분리해서 봐야 한다"며 "윤 의원이 비판을 받는 것은 단체 운영 자금과 관련한 것이기 때문에 그 사안과 이 할머니의 피해 사례는 명확히 떼어놓고 봐야 한다. 특히 일본으로부터 사과를 받도록 노력해온 이 할머니에게는 지지를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할머니의 투쟁과 윤 의원 이슈를 섞어서 보는 것은 일본 아베 정부의 웃음거리만 될 뿐"이라며 "'위안부' 문제를 정치적 사안으로 남게 하면 일본 정부가 이기게 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혼다 전 미 하원의원은 '위안부' 문제 해결을 적극적으로 방해하는 일본 아베 정부와 문재인 정부를 비교하면서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우리 정부는 분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에 앞서 이용수 할머니와 함께 장미묘역으로 이동하는 모습. /뉴시스

'위안부' 문제 해결에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았다. 혼다 전 의원은 "2014년 일본 아베 정부는 '위안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6억 달러(약 7000억 원)의 예산을 배정했다"며 "정부를 통해 대응하겠다는 입장인데, 한국 정부도 분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외교가의 한 인사는 "일본 외무성이 해외 공관을 통해 소녀상 설치 등 우리 시민단체 활동을 방해하기 위해 예산을 증액했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라고 말했다.

혼다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일본으로부터 사과를 받아내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며 "현 정부가 '위안부' 문제를 현재 다뤄지고 있는 수출규제 문제나 경제 문제만큼 비중 있게 다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우리 정치권에도 당부의 말을 전했다. 혼다 전 의원은 "정치권은 정의연 관련 문제를 정쟁화하지 말고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성과를 내도록 압박을 가해야 한다"며 "정부는 현재 일고 있는 논란에 개입하지 말고 '위안부' 문제 해결에만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jaewoopark@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