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재고 쌓인 프랑스와인, 소독제 원료로 쓴다

김용래 2020. 6. 5. 06: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프랑스 와인 농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 기간에 팔리지 않은 재고 와인을 알코올 소독제 원료로 증류하기로 했다.

프랑스 농수산업진흥공사(프랑스아그리메르·FranceAgriMer)의 와인 부문 대표인 디디에 조소 사장은 4일(현지시간) "내일부터 33개의 공인 증류 업체들이 재고 와인을 증류해 에탄올로 정제하는 작업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봉쇄령으로 내수·수출 모두 급감..와인 증류해 에탄올 생산키로
지난달 29일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의 유명 와이너리인 샤토 뒤 클로 드 부조에서 와인 테이스팅을 하는 모습.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파리=연합뉴스) 김용래 특파원 = 프랑스 와인 농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 기간에 팔리지 않은 재고 와인을 알코올 소독제 원료로 증류하기로 했다.

프랑스 농수산업진흥공사(프랑스아그리메르·FranceAgriMer)의 와인 부문 대표인 디디에 조소 사장은 4일(현지시간) "내일부터 33개의 공인 증류 업체들이 재고 와인을 증류해 에탄올로 정제하는 작업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이렇게 생산된 알코올은 프랑스 제약회사들과 화장품 기업에 공급돼 손 세정제나 의료용 소독 알코올의 원료로 쓰인다.

프랑스 와인 농가들이 재고 와인을 소독제의 원료로 전용하기로 한 것은 코로나19 사태로 와인 소비량은 급격히 준 대신에 손 세정제나 의료용 소독 알코올의 수요는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프랑스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3월 중순부터 지난달까지 두 달 가까이 전국에 봉쇄령과 레스토랑과 카페, 바의 영업 금지령을 시행했다.

와인의 국내 최대 소비처인 음식점과 주점이 문을 닫고, 프랑스 와인의 최대 수입국인 미국에서도 봉쇄령이 이어지면서 프랑스 와인의 판매량은 급격히 줄었다.

이에 따라 프랑스 농수산업진흥공사와 와인 농가는 팔리지 않고 남아있는 와인을 증류해 정제 에탄올을 만들어 이를 소독제 원료로 공급하는 아이디어를 냈다.

프랑스아그리메르는 와인 농가가 가져오는 와인 1헥토리터당 생산지 인증을 받은 와인은 78유로, 그렇지 않은 와인은 58유로의 값을 쳐주기로 했다. 헥토리터(Hectoliter)는 유럽 포도주 양조장에서 와인을 측량하는 표준 단위로, 1헥토리터는 100ℓ다.

프랑스의 와인 증류 비용은 200만 헥토리터까지는 유럽연합(EU)의 농업기금에서 지원된다.

EU는 최근 코로나19 사태라는 예외적인 긴급 상황에서 회원국들이 재고 와인을 오는 10월 15일까지 의료용 에탄올로 증류하는 것을 허용하고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스페인과 이탈리아에서도 최근 와인을 의료용 에탄올로 증류하는 작업이 시행된 바 있다.

농수산업진흥공사의 조소 사장은 "와인을 증류해 다른 술을 만드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yonglae@yna.co.kr

☞ 20대女 집까지 쫓아와서 '시음용 우유' 권하더니…
☞ 최순실 "김재규 음해 그물에 아버지 최태민이…"
☞ 60대 여성, 교회활동 숨기려 거짓 동선 밝혔다가…
☞ 현직 부장검사 심야 길거리서 여성 강제추행 하다가…
☞ 서울역 '묻지마 폭행범' 구속영장 기각…"위법한 체포"
☞ '강간상황극' 성폭행유도 징역13년…강간범역은 무죄
☞ 입에서 폭죽 터져도 끝까지 인간 해치지 않은 코끼리
☞ "사람다리가 물위에" 아라뱃길서 발견된 훼손시신은 여성
☞ 가족 앞 무차별 폭행 '제주 카니발사건' 가해자 결국
☞ 유재석·이효리·비 혼성그룹명은 '싹쓰리'…예명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