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깅' 흑인청년 총쏴 숨지게 한 미 백인父子, 인종비하 욕설도

이준서 입력 2020. 6. 5. 08:12 수정 2020. 6. 5. 19: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조지아주 흑인청년 아머드 아버리(25)가 대낮에 조깅하다가 부자(父子)의 총격으로 피살된 사건을 다루는 법정에서 인종차별 사건이었음을 뒷받침하는 증언이 나왔다고 미 언론들이 4일(현지시간) 전했다.

아버리는 지난 2월 23일 조깅하던 중 그레고리 맥마이클(64)과 아들 트래비스 맥마이클(34) 부자가 쏜 총에 맞아 숨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지아 청년 아버리 피살사건 법정증언..'플로이드 사건' 맞물려 주목
25세 흑인 청년의 2월 피살 당시 영상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욕=연합뉴스) 이준서 특파원 = 미국 조지아주 흑인청년 아머드 아버리(25)가 대낮에 조깅하다가 부자(父子)의 총격으로 피살된 사건을 다루는 법정에서 인종차별 사건이었음을 뒷받침하는 증언이 나왔다고 미 언론들이 4일(현지시간) 전했다.

아버리는 지난 2월 23일 조깅하던 중 그레고리 맥마이클(64)과 아들 트래비스 맥마이클(34) 부자가 쏜 총에 맞아 숨졌다.

맥마이클 부자는 사건 당시 아버리를 강도로 의심해 추격했으며 아버리가 폭력을 행사해 자기방어 차원에서 총을 쐈다고 주장했고, 사건을 처음 조사한 검찰은 범죄 혐의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아버리가 난데없이 총에 맞는 순간을 담은 영상이 공개되면서 미 전역의 관심을 불러왔고, 비판적 여론이 고조된 가운데 맥마이클 부자는 지난달 7일 살인죄로 뒤늦게 체포됐다.

영상 속에서 맥마이클 부자는 픽업트럭을 타고 아버리를 뒤쫓아가 총을 발사했다. 아버리는 세발을 맞고 현장에서 숨졌다.

그레고리 부자(父子) [AP=연합뉴스]

이날 법정에서는 아버리가 피살된 직후, 트래비스가 흑인비하 발언인 '니거'(nigger)라고 말했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AP·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본격적인 살인 혐의 재판을 앞둔 청문 절차에서다.

해당 동영상을 찍은 윌리엄 브라이언의 진술에 따르면, 트래비스는 총격으로 땅바닥에 쓰러져있는 아버리를 내려다보면서 욕설(F-word)과 함께 '니거'라고 말했다고 주특별검사 리처드 다이얼은 밝혔다.

흑인을 '검둥이'로 지칭하는 이른바 'N 단어'를 내뱉었다는 것으로, 미국에서는 금기시되는 용어다.

이는 맥마이클 부자가 인종차별적 의도에서 무고한 아버리를 살해했다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진술로 받아들여진다.

지난달 25일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의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46)가 백인 경찰의 가혹 행위로 숨지면서 미국 전역의 항의 시위가 격화한 상황과 맞물려 또 다른 뇌관이 될지 주목된다.

jun@yna.co.kr

☞ 백종원 전화 한통에 오뚜기 '다시마2개' 라면 출시
☞ 김수미, 손녀 봤다…며느리 서효림 딸 출산
☞ "비싼 새 잃어버렸다" 8세 가사도우미 때려 숨지게해
☞ 먹이인줄 알고먹은 '파인애플 폭죽폭탄'…새끼까지 목숨 잃어
☞ 10대여성 집단성폭행 '늑대떼'…영상 교환하고 자랑까지
☞ 만취 부장검사, 심야시간 1km나 여성 따라갔다
☞ '여친 구타·성폭행'에 음주운전까지…의대생의 추락
☞ 서울역 '묻지마 폭행' 남성 구속영장 기각…왜?
☞ 7시간 가방에 갇혔다 숨진 초등생 부검
☞ 연봉보다 200억원 더 번 호날두, 인스타그램 수입 1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