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동남아 각국 실업 사태 급격히 악화

김남권 2020. 6. 6. 12: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동남아 각국의 실업 사태가 급격히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필리핀 일간 인콰이어러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필리핀 통계청은 4월 실업률이 17.7%로 치솟았다고 밝혔다.

클레어 데니스 마파 통계청장은 "이는 가장 높은 실업률로,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필리핀 노동 시장에 가져온 충격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실업률 17.7%는 지난해 같은 기간 5.1%에 비해 급등한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필리핀 4월 17.7% 역대 최고..싱가포르도 2003년 사스보다 실업자 많을 듯
필리핀 마닐라의 관광버스 앞에 한 남성이 앉아 있다. (기사 내용과 상관없음) [로이터=연합뉴스]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동남아 각국의 실업 사태가 급격히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필리핀 일간 인콰이어러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필리핀 통계청은 4월 실업률이 17.7%로 치솟았다고 밝혔다.

4월 현재 약 730만 명가량이 실직 상태라는 뜻이라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클레어 데니스 마파 통계청장은 "이는 가장 높은 실업률로,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필리핀 노동 시장에 가져온 충격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실업률 17.7%는 지난해 같은 기간 5.1%에 비해 급등한 것이다. 3개월 전인 1월 당시 실업률도 5.3%였다.

마파 통계청장은 "지난해 4월에는 실업자 수가 230만명이었지만, 1년 만에 500만명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인구 1천200만여명인 메트로 마닐라가 속한 필리핀 북부 루손섬은 지난 3월 중순부터 봉쇄된 상태다. 루손섬은 필리핀 전체 인구의 56%, 국내총생산(GDP)의 73%가량을 각각 차지하고 있다.

중부와 남부 나머지 지역들도 유사한 코로나19 억제 조처를 했다.

베트남도 실업자 폭증 가능성이 제기됐다.

온라인 매체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베트남 노동부 고용국의 응우옌 티 꾸옌 부국장은 올해 남은 기간 코로나19 사태가 더 악화하면 최대 720만명의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을 수 있는 것으로 전망했다.

고용국 분석에 따르면 향후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면 300만~350만 명이 실직하고 산업계 75% 정도가 영향을 받겠지만, 반대 상황이 되면 실업자 수가 610만~720만 명에 달하는 것은 물론 타격을 받는 업체도 전체의 90%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꾸옌 부국장은 국가 차원에서 여러 시나리오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헝 스위 킷 싱가포르 부총리는 전날 의회에 출석, 답변을 통행 올해 실업자 수가 코로나19 사태로 10만명가량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고 일간 스트레이츠 타임스 등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지난해 싱가포르 실업자 수는 지난해 7만3천명 수준이었다.

이는 또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 역대 최다인 9만1천명가량이 실직한 것보다 더 많다고 언론은 전했다.

태국의 온라인 매체 네이션은 까시꼰 리서치센터 발표를 인용, 방콕 및 주변 지역의 실업률이 9.6%까지 올랐다고 전했다. 실업률은 2분기에 더 높아질 것으로 센터는 전망했다.

south@yna.co.kr

☞ 설악산의 마지막 지게꾼 "지금까지 수천만원을…"
☞ 북한 여자가 KTX에 충격받은 이유 TOP 3
☞ 백종원 전화 한통에 오뚜기 '다시마2개' 라면 출시
☞ 소란 3시간 뒤에 사과하겠다며 팔짱 끼고 데려가더니…
☞ 이용수 할머니 "위안부 팔아먹었다…윤미향 벌 받아야"
☞ [특파원 시선] 코로나가 들춰낸 일본의 약한 고리들
☞ 북한서 '탈북자 비난' 군중 집회 잇따라…혐오 커지나
☞ "마네킹과 식사?"…미슐랭 레스토랑의 코로나 생존법
☞ "내 돈 혹시 엉뚱한 곳으로?"…'기부 철회' 잇단 요청
☞ "비싼 새 잃어버렸다" 8세 가사도우미 때려 숨지게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