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쉼터 소장, 압수수색후 '삶 부정당하는 듯' 힘들어해"(종합)

윤우성 2020. 6. 7. 15: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서울 마포구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소장 A(60)씨가 숨진 채 발견된 일과 관련, 7일 "고인이 최근 정의연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상황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했다"고 밝혔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이날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 앞에서 A씨 사망 관련 성명을 발표하면서 "고인은 2004년부터 '평화의 우리집' 일을 도맡아 개인 삶을 뒤로 한 채 할머니들의 건강과 안위를 우선하며 늘 함께 지내 왔다"며 "심성이 맑은 분이었고 정성과 헌신으로 언제나 자신보다 할머니가 우선이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입장발표하는 이나영 이사장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정의기억연대 이나영 이사장이 7일 오후 서울 마포구 평화의 우리집 앞에서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2020.6.7 mon@yna.co.kr

(서울=연합뉴스) 윤우성 기자 =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서울 마포구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소장 A(60)씨가 숨진 채 발견된 일과 관련, 7일 "고인이 최근 정의연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상황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했다"고 밝혔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이날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 앞에서 A씨 사망 관련 성명을 발표하면서 "고인은 2004년부터 '평화의 우리집' 일을 도맡아 개인 삶을 뒤로 한 채 할머니들의 건강과 안위를 우선하며 늘 함께 지내 왔다"며 "심성이 맑은 분이었고 정성과 헌신으로 언제나 자신보다 할머니가 우선이었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A씨가) 갑작스러운 검찰 압수수색 이후 자신의 삶이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것 같다며 심리적으로 힘든 상황을 호소했다"며 "쏟아지는 전화와 초인종 소리, 카메라 세례로 불안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었다"고 했다.

이어 "고인을 위해서라도 인권 침해적이고 무분별한 취재경쟁을 그만하고 고인의 삶을 차분히 봐 달라"며 "유가족 의견을 존중하며 명예롭고 정중하게 고인 가시는 길에 예의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A씨의 장례 절차에 대한 질문에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평화의 우리집'에 홀로 사는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91) 할머니의 아들 황선희(61) 목사는 "어머니를 16년 동안 돌보던 분이 돌아가셔서 마음이 많이 아프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황씨는 이어 "더 질문은 받지 않겠다"며 차를 타고 떠났다.

'평화의 우리집' 소장을 맡아온 A씨는 6일 오후 10시 35분께 경기도 파주시 자택 화장실에서 'A씨와 연락이 되지 않는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과 소방당국에 의해 숨진 채 발견됐다.

A씨는 지난달 21일 검찰이 정의연의 회계 자료 일부가 보관되어 있다는 이유로 쉼터를 압수수색을 한 이후 주변에 "검찰 압수수색으로 힘들다"는 말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현재까지 타살 혐의점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A씨의 사인을 밝히기 위해 8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부검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yoondominant@yna.co.kr

☞ 윤미향, "큰 에너지"였던 쉼터소장 죽음에 오열
☞ 슈퍼카 첫 여성 드라이버, 성인 배우로…"살면서 가장 잘한 일"
☞ 북한 여자가 KTX에 충격받은 이유 TOP 3
☞ 설악산의 마지막 지게꾼 "지금까지 수천만원을…"
☞ 외제차 절도범 잡고보니…차 주인에게 '돌려주려고' 슬쩍
☞ 개학 첫날 북한 중학교 교실…학생들 아디다스 마스크 착용
☞ 인니 혼전 성관계 커플, 마스크 쓰고 '공개 회초리' 맞아
☞ 아라뱃길서 훼손된 시신 일부 또 발견…DNA 대조 방침
☞ 日 논객 "韓, 일본자산으로 발전" 책임회피
☞ 통영 해상 구조 중 실종 해양경찰관 숨진 채 발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