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참사"..'원희룡 음주운전 시장 내정'에 반대 여론 확산(종합)

오미란 기자 2020. 6. 8. 13: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불과 세 달 전 음주운전 사고를 낸 김태엽 전 서귀포시 부시장을 차기 서귀포시장으로 내정한 것을 두고 각계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8일 성명을 내고 "고위 공직자이면서 시민을 대표하는 시장에 올해 음주운전 처벌을 받은 인사를 내정했다는 것은 시민의 부정적 여론을 무시한 도지사의 인사권 남용이자 인사 참사"라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민단체에 공무원노조, 민주당 제주도당까지 공세
원희룡 지명 철회·김태엽 사퇴 촉구 이어져
원희룡 제주도지사.© News1 DB

(제주=뉴스1) 오미란 기자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불과 세 달 전 음주운전 사고를 낸 김태엽 전 서귀포시 부시장을 차기 서귀포시장으로 내정한 것을 두고 각계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8일 성명을 내고 "고위 공직자이면서 시민을 대표하는 시장에 올해 음주운전 처벌을 받은 인사를 내정했다는 것은 시민의 부정적 여론을 무시한 도지사의 인사권 남용이자 인사 참사"라고 지적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이어 "임명을 강행한다면 앞으로 어떻게 시민과 공무원들에게 음주운전을 하지 말라고 계도하고 일벌백계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꼬집으며 원 지사에게는 지명 철회, 김 전 부시장에게는 사퇴를 촉구했다.

공직사회 내부에서도 파장이 일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역본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이번 원 지사의 인사에 대해 "청렴한 공직사회 건설을 위해 노력해 온 공직자들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드는 오만의 극치이자 도민 정서를 철저히 무시하는 구태의연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본부는 이어 "도정은 그간 입이 닳도록 강조했던 음주운전 무관용 원칙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적용돼야 한다는 명제 아래 잘못된 서귀포시장 지명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본부는 전날 서귀포시지부가 성명을 내고 김 전 부시장을 "시 권한 강화의 한계를 극복할 차선의 적임자"라고 추켜세우고 음주운전 전력에 대해서도 "억울한 측면이 있다"고 두둔한 데 대해서도 별도 조사와 징계 등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제주시장에 내정된 안동우 전 제주도 정무부지사(왼쪽)와 서귀포시장에 내정된 김태엽 전 서귀포시 부시장.© 뉴스1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역시 지난 5일 원 지사가 김 전 부시장을 차기 서귀포시장으로 지명한 직후 즉각 성명을 내고 "도민을 무시하는 원희룡표 인사가 드디어 나락의 정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음주운전은 다른 이들의 생명까지도 위협하는 매우 중대한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범법자를 서귀포시장으로 내정한다는 것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무시한다고 밖에는 생각할 수 없다"며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한편 김 전 부시장은 지난 3월26일 밤 면허취소 수치인 혈중 알코올 농도 0.08% 이상의 상태에서 자신의 차를 몰다 제주시 노형동의 한 도로 연석을 들이받은 혐의로 약식 기소돼 벌금 800만원을 선고받았다.

이 뿐 아니라 차기 제주시장으로 내정된 안동우 전 도 정무부지사 역시 1998년 도로교통법상 음주운전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도주차량(뺑소니) 혐의로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

두 사람 모두 자리에서 물러난 지 1년이 채 되지 않는 데다 이미 이번 시장 공모 전부터 내정설까지 나돌면서 낙하산·회전문 인사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원 지사는 이달 말 예정된 도의회 인사청문회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임용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다만 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가 부적격 의견이 담긴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한다고 하더라도 원 지사는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mro1225@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