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마스크 937만장 공급.."비말차단용 하루 100만장 생산 목표"

강애란 입력 2020. 6. 8. 14:02 수정 2020. 6. 8. 16: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8일 전국에 공적 마스크 937만4천장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는 덴탈마스크(수술용마스크)처럼 얇은 비말(침방울) 차단용 마스크를 찾는 사람이 많아지자 이달 말까지 비말차단용 마스크 생산량을 하루 100만장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적마스크 1인 3장까지 구매..18세 이하는 1인 5장까지 구매 가능
비말차단용 100만장 이상으로 확대 노력..원활한 구매까진 시간 걸릴듯
요일 상관없이 '공적 마스크' 구입 가능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마스크 5부제' 해제 첫날인 1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약국에 '공적마스크 5부제 폐지' 안내문이 붙어있다. 2020.6.1 mjkang@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8일 전국에 공적 마스크 937만4천장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약국에 620만9천장, 농협하나로마트(서울·경기 제외)에 14만9천장, 우체국(대구·청도 및 읍·면 소재)에 6만장, 의료기관에 95만장이 각각 공급됐다.

또 방역 정책상 필요에 따라 서울시에 200만장, 해양수산부에 6천장이 각각 지급됐다.

지난 1일부터 5부제가 폐지됨에 따라 누구나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원하는 요일에 마스크를 살 수 있다.

학생들의 안전한 등교 수업을 위해 18세 이하(2002년 포함 이후 출생자)는 일주일에 5장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19세 이상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일주일에 3장까지만 살 수 있다.

다만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제도는 유지되기 때문에 판매처에 갈 때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가족이나 장애인, 요양병원 환자 등을 위한 마스크 대리구매 시에도 필요한 서류를 가져가야 한다.

한편 식약처는 덴탈마스크(수술용마스크)처럼 얇은 비말(침방울) 차단용 마스크를 찾는 사람이 많아지자 이달 말까지 비말차단용 마스크 생산량을 하루 100만장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현재 민간 유통 물량으로 공급되고 있는데 수요가 많아 조기품절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4개 업체에서 9개 제품에 대해 의약외품으로 허가를 받았고, 일부 업체가 생산·판매를 시작했다.

김상봉 바이오생약국장은 이날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일부 비말차단용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 초기 생산량이 많지 않아 원활하게 구매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6월 말에는 100만장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고, 또 그 자체를(생산량을) 좀 더 상향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aeran@yna.co.kr

☞ 백령도서 20대 여성 숨지게 한 음주운전자…심문 앞두고 사망
☞ 유통기한 지난 두부 90일까지 먹어도 된다?…소비기한의 비밀
☞ '한건' 한 줄 알았던 보이스피싱 조직…경찰 '연기력'에 덜미
☞ 대만 여고생, 코로나 계기로 인도네시아인 유모 '온라인 상봉'
☞ 윤미향 취재진에 벌컥 "내가 죽는 모습 찍으려는 거냐"
☞ 해머 들고 호텔 프런트 와장창…해운대 호텔서 무슨 일이
☞ 10시간 청소봉사에 스포츠카·장학금이 넝쿨째…흑인소년 '대박'
☞ 슈퍼카 첫 여성 드라이버, 성인 배우로…"살면서 가장 잘한 일"
☞ 흉기찔려 숨진 10대 아들…'펑'소리 후 부부는 투신 사망
☞ '학생 괴롭히는 수백가지 방법'…중학생 배구선수들 학대한 코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