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시민단체 되돌아보는 계기..위안부운동은 지켜야"

김성휘 기자 입력 2020. 6. 8. 15:03 수정 2020. 6. 8. 15: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의기억연대를 이끌 때의 회계 투명성 등 각종 쟁점에 대해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에 대해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라며 "정부는 기부금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 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위안부 운동을 둘러싼 논란이 매우 혼란스럽다. 제가 말씀드리기도 조심스럽다"며 모두발언을 시작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상보)"후원금 투명성 강화할것..이용수 할머니는 역사"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의기억연대를 이끌 때의 회계 투명성 등 각종 쟁점에 대해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에 대해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라며 "정부는 기부금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후원금 모금 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일본군 위안부 진실규명과 피해보상 등의 활동에 대해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06.08. dahora83@newsis.com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위안부 운동을 둘러싼 논란이 매우 혼란스럽다. 제가 말씀드리기도 조심스럽다"며 모두발언을 시작했다. 앞서 위안부피해 증언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30여년을 함께 활동해온 윤 의원을 비판하면서 논란을 촉발했다. 사회적 논란, 검찰 수사 등이 벌어지다 정의연 마포 쉼터의 소장이 스스로 극단적 선택을 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 30년 역사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여성 인권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다"며 "인류 보편의 가치를 지키려는 숭고한 뜻이 훼손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시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미향 논란'으로 이른바 '위안부운동'을 폄훼하는 데 대해 "피해자 할머니 존엄과 명예까지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반박했다. 또 "반인류적 전쟁범죄를 고발하고 여성 인권 가치를 옹호하기 위해 헌신한 위안부 운동의 정당성에 대한 근본적인 도전"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은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라며 "피해자들의 상처는 온전히 치유되지 못했고 진정한 사과와 화해에 이르지 못했다. 역사적 진실이 숨김없이 밝혀지고 기록되어 자라나는 세대와 후손들에게 역사적 기록으로 새겨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 관련해선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말이 있다"며 "지금의 논란과 시련이 위안부 운동을 발전적으로 승화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기부금 통합 시스템 마련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자신이 낸 기부금이나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투명하게 알 수 있다면 국민들의 성의가 바르게 쓰이게 되고 기부 문화도 성숙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도 투명하게 관리하겠다. 시민단체도 함께 노력해주길 바란다"며 "국민들꼐서도 시민운동의 발전을 위해 생산적 논의가 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용수 할머니에 대해 "위안부 운동의 역사"라며 높이 평가했다. 이 할머니가 미 하원에서 최초로 위안부 문제를 증언, 일본 정부의 사과와 역사적 책임을 담은 위안부 결의안 채택을 끌어낸 점과 프랑스 의회에서도 최초로 증언한 점을 들었다.

그러면서 "위안부 문제를 세계적 문제로 만드는데 지대한 역할을 하셨다"며 "위안부 할머니들은 참혹했던 삶을 증언하고 위안부 운동을 이끌어온 것 만으로도 누구의 인정도 필요없이 스스로 존엄하다"고 강조했다.

또 "위안부 운동은 민간의 자발적 참여와 연대로 성장해 온 운동"이라며 "피해자 할머니들은 스스로 여성 인권운동가가 돼 세계 곳곳의 전시 성폭력 피해자들과 손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분노한 인도네시아 팬들…'한서희' SNS에 몰려온 이유김새롬 "이혼 후 결혼반지 녹여서 액세서리 만들었다"10일부터 제주 장맛비…2020년 장마기간은?"다 버는데 나만 못벌었어"…'패닉 바잉' 시작되나"지도에서 3억원대 아파트 지우자" 청주 싹쓸이한 그들
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