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 "코로나로 교육의 질 저하..정당한 보상받아야"

온다예 기자 2020. 6. 8. 15: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국 대학 총학생회가 정부·국회·대학 측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교육손실에 대한 금전적·학사적 보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부·국회·대학 등의 코로나19에 대한 미온적 대처와 온라인 강의 대체 등으로 학생들이 제대로 학습할 권리와 대학생활의 본질을 침해받았다는 이유에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총협 "동아리·소모임 등 대학생활 본질 잃어버려"
등록금 반환도 요구.."전국 대학생 98% 반환 찬성"
전국총학생회협의회 대학생들이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대학생의 학습권 침해와 교육부·대학의 안일한 대처를 규탄하고 대안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2020.6.8/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온다예 기자 = 전국 대학 총학생회가 정부·국회·대학 측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교육손실에 대한 금전적·학사적 보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정부·국회·대학 등의 코로나19에 대한 미온적 대처와 온라인 강의 대체 등으로 학생들이 제대로 학습할 권리와 대학생활의 본질을 침해받았다는 이유에서다.

이들은 전국 대학생이 약 98%가 등록금 반환에 찬성한다는 설문조사 결과도 함께 공개했다.

전국총학생회협의회는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대학가 문제, 전국대학·교육부·국회는 응답하라' 기자회견을 열었다.

협의회는 코로나19 관련 대학가 문제가 전국대학에 공통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지난 4월 전국대학총학생회와 지역별 총학생회가 함께 조직한 협의체다.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 등 101개 총학생회가 참여하고 있다.

김동현 협의회 코로나19대응TF팀장(고려대 세종캠퍼스 총학생회장)은 협의회 기조발언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전국 대학가에서는 대학교육의 질이 하향평준화하고 학생들은 많은 불만을 품고 있으며, 학교는 적극적인 금전적·학사적 보상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운을 뗐다.

이어 "우리는 온라인 강의에 대한 보상만을 외치는 게 아니다. 우리는 동아리·소모임 등 캠퍼스 생활과 교우관계 등 대학생활의 본질을 잃어버렸다"며 "이에 정당한 보상이 주어져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회를 향해서도 메시지를 던졌다. 김준영 광주전남총학생협의회 의장(조선대 총학생회장)은 "국회는 국가적 재난상황에서 등록금 반환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과 관심에 대해 입법기관으로서 역할을 해달라"며 "대학생들의 교육권 상실과 경제적 손실과 관련해 등록금 환불 관련 3차 추가경정예산 반영, 대학가재난특별법 제정 등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이들이 공개한 코로나19 관련 대학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국 대학생의 97.9%가 등록금 반환을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협의회는 해당 설문조사에 101개 대학 소속 약 7만여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등록금 반환 이유로는 '교내 설비, 복지시설 등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라는 응답이 90.6%로 가장 높았다. 협의회는 "강의의 질 저하문제, 오프라인 행사 및 사업에 대한 혜택 수혜 불가 등의 이유도 뒤를 이었다"고 설명했다.

대학생의 약 80%는 온라인 개강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답했다. 대부분의 온라인 강의가 '주입식 교육화 및 이론중심화 됐다'는 게 주된 이유다(68%)다.

협의회는 "대학생의 교육손실에 대해 대학이나 교육부 등은 '어쩔 수 없다'로 변명할 수 없다"며 "각 대학과 교육부, 국회는 코로나19로 인한 대학가 문제를 외면하지 말 것이며 서로의 책임을 전가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협의회는 앞서 언급했던 코로나19 대학가 문제와 설문조사 결과 등을 담은 21대 국회 요구안을 기자회견 종료 후 제출했다.

hahaha8288@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