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g에 9만9000원..한우 '금값'인데 상인들 시위, 왜

이주찬 기자 입력 2020. 6. 8. 21: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요즘 소고기 값 오르는 속도가 무섭습니다. 한우 600g 사려면 10만 원 돈은 줘야 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오늘(8일) 서울 마장동의 한우 도매시장에선 소고기 값이 이렇게 오르면 안 된다면서 도매상들이 시위를 벌였는데요.

이유가 뭔지, 이주찬 기자가 듣고 왔습니다.

[기자]

서울의 한 마트입니다.

구이용 한우 안심 100g에 1만 6500원에 팔고 있습니다.

600g이면 9만 9000원입니다.

그런데 오늘 서울 마장동 한우 도매시장에선 치솟는 가격을 막아야 한다고 상인들이 시위를 벌였습니다.

가격이 너무 오르면 결국 덜 사먹게 되고 소비자도 정육업자도 모두 손해란 겁니다.

재난지원금이 풀리고 미국산 소고기 수입이 줄어든 탓도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지난 연말 '한우 등급제'가 바뀌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마블링 기준을 완화해서 기존보다 1++ 등급을 더 많이 받을 수 있게 한 겁니다.

실제로 2018년 18% 불과했던 1++ 등급이 등급제가 바뀐 뒤에는 32%로 껑충 뛰었습니다.

문제는 1++ 가격이 상향 평준화가 됐단 겁니다.

[한우 도매업자 : 최고등급 구간이 추가됨으로써 자연적으로 가격이 상승하는 결과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유광준/서울 마장도매시장 한우협동조합장 : 기존의 1+ 등급을 1++로 귀속시키는 현 등급제로 인해서 소비자에게는 선택의 폭이 좀 더 좁아졌습니다.]

[한우 소비자/서울 상암동 : 결국에는 질 나쁜 게 더 비싸졌다는 거 아니에요. 비싼 등급에 합류가 되었다는 거 아니에요. 그래서 좋아할 소비자는 없죠.]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선 마블링 비중도 함께 표기하게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알아보긴 쉽지 않습니다.

[신은영/서울 후암동 : 속는다는 그런 생각이 들죠. 우리가 등급제를 해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그렇게 (표기를 해야죠.)]

(영상디자인 : 신하림 / 인턴기자 : 이두리)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