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영장 기각..법원 "구속 필요성 소명 부족하다"

김가윤 2020. 6. 9. 02: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불법 경영승계 의혹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 위기에서 벗어났다.

9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원정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자본시장법 위반(부정거래 및 시세조종 행위) 혐의, 외부감사법 위반 혐의로 청구된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 부회장 측은 심사를 앞두고 한승(57·사법연수원 17기) 전 전주지법원장 등을 선임하는 등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방어하기 위해 만전을 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용, 자본시장법·외부감사법 위반 혐의
법원 "재판 공방에서 결정 가능" 영장 기각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불법 경영승계 의혹 등을 받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후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2020.06.08.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가윤 옥성구 기자 =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불법 경영승계 의혹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 위기에서 벗어났다.

9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원정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자본시장법 위반(부정거래 및 시세조종 행위) 혐의, 외부감사법 위반 혐의로 청구된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원 부장판사는 "기본적 사실관계는 소명됐다"면서 "검찰은 그간의 수사를 통해 이미 상당 정도의 증거를 확보했다고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불구속 재판의 원칙에 반해 피의자들을 구속할 필요성 및 상당성에 관해 소명이 부족하다"고 기각 이유를 설명했다.

아울러 "이 사건의 중요성에 비춰 피의자들의 책임 유무 및 그 정도는 재판 과정에서 충분한 공방과 심리를 거쳐 결정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검찰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 지난 2018년 2회에 걸쳐 이뤄진 고발로 이 사건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분식회계 의혹이 결국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비율 산정과 연관돼 있다고 의심하고 수사를 확대해나갔다.

검찰은 지난 2015년 진행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 '시세조종'을 포함한 10여개의 부정거래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특히 이 부회장이 이를 인지하고, 지시하거나 관여한 혐의가 있다고 봤다.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이와 관련한 진술 증거와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삼성 전·현직 관계자를 여러 차례 소환한 끝에 의혹의 최종 책임자로 거론되는 이 부회장을 지난달 26일과 29일 연이어 소환조사했다.

이 부회장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검찰은 지난 4일 이 부회장과 최지성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부회장), 김종중 전 미래전략실 전략팀장(사장) 등 3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전 팀장의 경우 위증 혐의가 추가 적용됐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불법 경영승계 의혹 등을 받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후 호송차에 탑승해 있다. 2020.06.08. 20hwan@newsis.com

이 부회장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바이오로직스 회계처리 및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등 관련 의혹에 대해 "보고 받거나 지시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 측 변호인단은 '시세조종' 등 부정거래 관여 의혹에 대해 "상식 밖 주장"이라며 혐의를 부인했다.

검찰이 1년7개월간 장기 수사를 이어온 만큼 구속 사유와 필요성을 두고 법정 공방도 치열했다. 검찰이 법원에 제출한 구속영장청구서 분량만 1명당 150쪽이며, 함께 제출한 수사기록만 400권으로 20만 쪽에 달한다.

이 부회장 측은 심사를 앞두고 한승(57·사법연수원 17기) 전 전주지법원장 등을 선임하는 등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방어하기 위해 만전을 기했다.

전날 오전 10시30분께부터 진행된 구속 심사는 이 부회장의 경우 8시간30분 동안 진행됐고, 같은날 오후 7시께 종료됐다. 이후 최 전 사장과 김 전 사장에 대한 심문이 이어지는 동안 이 부회장은 법정에서 대기했다.

이 부회장 등의 심문은 총 10시간50분 동안 진행된 끝에 오후 9시20분께 모든 심문이 종료됐다. 이 부회장 등은 취재진의 질문에 침묵한 채 호송 차량에 탑승했고, 경기 의왕에 위치한 서울구치소에서 심사 결과를 기다렸다.

이 부회장의 신병 확보에 실패한 검찰은 구속영장을 재청구할지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2017년 1월 박영수 특검팀이 이 부회장에 대해 청구한 구속영장은 한 차례 기각됐지만, 보강 수사 등을 거쳐 다음 달인 2월 청구한 구속영장은 발부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newsis.com, castlenin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