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지지 성명 낸 '연대회의', 명단 조작"..검찰 고발

김주환 2020. 6. 9. 11: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부정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정의연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지하는 성명을 낸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연대회의)가 가입단체 명단을 조작했다는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다.

사준모는 "연대회의는 지난달 14일 정의연 지지 성명서를 내면서 '330여 회원단체의 총의를 모아 이 성명을 발표한다'고 밝혔으나, 언론 보도에 따르면 가입신청을 하지 않았음에도 연대회의에 가입된 것으로 나와 있는 단체들이 있고, 또 가입한 단체들 중에서도 성명서 내용에 동의한 적 없는 곳이 있다고 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서부지검 [촬영 이충원]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부정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정의연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지하는 성명을 낸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연대회의)가 가입단체 명단을 조작했다는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다.

사법시험준비생모임(이하 사준모)은 9일 서울서부지검에 연대회의 임원 등을 사문서위조 및 행사·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사준모는 "연대회의는 지난달 14일 정의연 지지 성명서를 내면서 '330여 회원단체의 총의를 모아 이 성명을 발표한다'고 밝혔으나, 언론 보도에 따르면 가입신청을 하지 않았음에도 연대회의에 가입된 것으로 나와 있는 단체들이 있고, 또 가입한 단체들 중에서도 성명서 내용에 동의한 적 없는 곳이 있다고 한다"고 밝혔다.

당시 언론 보도에 대해 연대회의 측은 "개별 단체를 전부 명기하는 식의 연명 기자회견은 회원단체에 일일이 동의를 구하지만, 연대회의 차원 성명서는 운영위원회 차원에서 진행한다"며 "기사에 열거된 단체들은 창립 전후를 제외하고 회비를 미납했을 뿐 탈회한 적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사준모는 "연대회의 내규에서는 연명 기자회견과 그렇지 않은 경우를 분리해 작성하는 규정은 발견할 수 없다"며 "일부 단체들은 가입 사실 자체를 부인하고 있다"고 검찰에 수사를 촉구했다.

한편 사준모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2차 기자회견 직후 '배후설'을 제기한 방송인 김어준 씨를 고발한 것에 대해 "검찰이 이날 서울 마포경찰서에 수사지휘 명령을 내렸다"고 전했다.

jujuk@yna.co.kr

☞ 12살 친딸 성 착취 '인면수심' 남성, 결정적 제보에 쇠고랑
☞ 강간 상황극 미끼로 성폭행 실행 유도 '온라인 여장남성' 항소
☞ "앗 나체가 찍혔네" CNN 스타앵커 화제
☞ 9세 여아 손 프라이팬에 지진 계부…친모도 학대 가담
☞ 3세 이용가 채팅앱에 '술친구' 문구…성매매글도 무더기
☞ 구속 면한 이재용 구치소 앞에서 남긴 한마디
☞ "'위안부 쉼터 소장 사망' 최초 신고자는 윤미향의…"
☞ 서울에서 운전하다 충격받은 북한 여자
☞ "78세 주마 전 남아공 대통령, 25세 약혼녀와 갈라서"
☞ "'필사적 몸부림' 지붕 위 한인들 어디?" 28년만에 소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