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방역' 너무 빨랐나 .. 뉴질랜드는 '종식' vs 한국은 '계속'

임찬영 기자 2020. 6. 9. 16: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뉴질랜드와 대만에서 곧 코로나19(COVID-19)가 종식될 전망이지만 한국은 아직 요원하다.

반면 한국과 함께 방역 모범국으로 불렸던 뉴질랜드·대만은 '코로나19 종식' 단계에 접어들었다.

뉴질랜드와 대만이 코로나19 방역에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꾸준한 정책 추진' 덕분인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질랜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보단계를 2단계로 낮춘 가운데 지난달 18일(현지시간) 웰링턴 거리에서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사진= 뉴스1

뉴질랜드와 대만에서 곧 코로나19(COVID-19)가 종식될 전망이지만 한국은 아직 요원하다. 방역 모범국으로 불렸지만 확진자가 계속해서 나오는 탓이다.

방역 전문가는 너무 이른 생활방역 전환이 감염 확산을 다시 키웠다고 지적한다.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결국 또다시 강화된 방역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의 조언이다.

서울 확진자 1000명 돌파, '집단감염' 계속 … 뉴질랜드·대만은 코로나19 '종식' 단계
/사진=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사진제공=로이터, 뉴스1

9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기준 추가 확진자가 38명 발생했다. 지역발생 35명 중 33명이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 집중됐다. 특히 서울은 이날을 기점으로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서며 수도권 중심 확산이 계속되고 있다.

반면 한국과 함께 방역 모범국으로 불렸던 뉴질랜드·대만은 '코로나19 종식' 단계에 접어들었다. 뉴질랜드 정부는 지난 8일부터 방역체계를 완화하기 시작해 15일에는 '코로나19 종식'을 선언할 예정이다. 이는 마지막 지역전파 이후 코로나19 잠복기가 두 번(28일) 지난 시기다.

대만 역시 지난 7일부터 '방역 신생활'을 시작했다. 철저하게 통제됐던 방역 정책을 순차적으로 완화하며 일상생활로 돌아가겠다는 방침이다. 8주 연속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상황에 따른 정책 변화다.

뉴질랜드와 대만이 코로나19 방역에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꾸준한 정책 추진' 덕분인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코로나19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는 상황에서도 국가 경계 단계를 쉽게 낮추지 않았고 단계별로 봉쇄 정책을 완화하는 등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이에 비해 한국은 국가 경계 '심각(4단계)' 상황에서도 경제적 여건 등을 이유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방역'으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였다. 국가 경계는 여전히 '심각' 단계지만 방역 체계는 '생활방역'으로 전환하는 등 혼란스러운 정책을 추진했다.

섣부른 '생활방역' 전환 … 전문가 "수도권이라도 강화해야"
(광주=뉴스1) 황희규 기자 = 생활 속 거리두기 첫 날인 6일 광주 북구청 안전총괄과 직원들이 전남대학교 후문에서 학생들과 주민에게 생활방역 홍보물을 나눠주는 등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광주북구 제공) 2020.5.6/뉴스1

이러한 정책 차이는 결과로 드러났다. 한국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는 추가 확진자가 큰 폭으로 줄어든 모습을 보였었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마지막 날인 지난달 6일 기준 추가 확진자가 2명밖에 되지 않는 등 감소 추세를 보였다.

그러나 생황발역이 시작된 지난달 6일부터 추가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태원 클럽 관련 집단감염에 이어 쿠팡 물류센터 집단감염·종교시설 산발 감염 등 밀집 시설을 중심으로 30~50명에 달하는 추가 확진자가 매일 발생하고 있다.

전문가는 ·섣부른 생활방역 전환이 추가 감염 확산을 키웠다고 지적한다. 추가 확진자 수가 줄어들더라도 감염 확산 추이를 좀 더 지켜봤어야 했는데 무리하게 생활방역으로 전환함으로써 피해를 더 키웠다는 설명이다.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개인·사회·기업 등 여러 조직이 충분히 숙지하고 준비할 시간이 필요했는데 이를 고려하지 않고 섣불리 생활방역으로 전환한 게 문제"라며 "실제 준비가 안 된 시설이나 장소에서 감염 클러스터(cluster)를 형성하며 확진자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로서는 역학적 연결고리가 불분명한 환자가 계속 나오고 있는 상황을 해결할 방법이 없다"며 "전국적인 방역체계 전환이 어렵다면 수도권만이라도 다시 강력한 거리두기를 시행해 감염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동상이몽2' 박선영 "♥정찬성, 7년간 귀 파주고 발톱 깎아줬다"신아영 "하버드 동문 남편, 코로나로 6개월째 생이별"1200억원이 2조원으로 '대박'…한화의 복덩이 '니콜라'니콜라가 한미 증시 휩쓴 비결…"1회 충전으로 1920㎞ 달린다"엠버 "임신 안 했으니 입 닫아라"…악성 루머 강경 대응
임찬영 기자 chan02@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