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베트남 등 4개국 먼저 문연다..'한국 빼고'

장용석 기자 입력 2020. 6. 11. 14: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이르면 이달 중 베트남·태국·호주·뉴질랜드 등 4개국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에 따른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일부 해제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한국과 미국·중국 등 다른 나라에 대해선 "코로나19 유행이 계속되고 있다"는 등의 이유로 아직 입국제한 완화에 관한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업인 대상 '코로나 출입국 제한' 완화 방침
"泰·濠·뉴질랜드 포함..하루 200~250명 규모"
일본 도쿄 하네다 국제공항에 계류 중인 일본항공(JAL) 및 전일본공수(ANA) 여객기 © AFP=뉴스1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일본 정부가 이르면 이달 중 베트남·태국·호주·뉴질랜드 등 4개국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에 따른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일부 해제할 것으로 보인다.

11일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조만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주재로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출입국 제한 완화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유행에 따른 '미즈기와(水際) 대책'(적군이 육지에 오르기 전에 막는다는 의미의 일본식 방역대책) 차원에서 올 2월 코로나19 발원지 중국 후베이(湖北)성 등지에서 '최근 2주 이내 체류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한 것을 시작으로 외국인 입국금지 대상 국가와 지역을 계속 늘려왔다.

특히 올 4월부턴 한국·미국·중국·캐나다와 영국 등 유럽 대부분 국가 전역에 체류했던 모든 외국인의 일본 입국이 원칙적으로 금지됐고, 현재는 입국금지 대상 국가·지역이 모두 111곳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유행의 여파로 자국 내 경제활동이 위축된 점을 감안해 '기업인-유학생-관광객'의 순으로 외국인 입국제한 조치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고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이와 관련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은 전날 국회 답변에서 베트남과 뉴질랜드를 예로 들어 "(바이러스) 감염이 줄어들고 있는 나라부터 (입국제한 완화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요미우리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우선 베트남 등 4개국 국적자 가운데 비즈니스 목적으로 일본을 방문하고자 하는 기업인·기술자 등의 입국을 허용하되, 전체 입국 인원은 하루 200~250명 규모로 제한한다는 방침이다.

또 일본 방문을 원하는 이들 4개국의 기업인 등은 출국 전 코로나19 진단검사(PCR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증명서와 일본 내 활동계획서를 일본 측에 제출하고, 일본 도착 뒤에도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일본 입국 후 일정기간(14일) 스마트폰에 위치정보 기록을 남기는 것도 입국허가 조건 가운데 하나다.

이와 함께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관련 출입국제한 조치 완화에 따른 PCR검사 수요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민간이 참여하는 '출국자 PCR검사센터'(가칭)를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일본 정부는 한국과 미국·중국 등 다른 나라에 대해선 "코로나19 유행이 계속되고 있다"는 등의 이유로 아직 입국제한 완화에 관한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ys4174@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