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마스크 750만6천장 공급..'비말차단마스크' 13개 업체 허가(종합)

강애란 2020. 6. 11. 14: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1일 전국에 공적마스크 750만6천장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는 이달 말 종료 예정인 공적마스크 공급제도와 관련해 관련 부처와 협의하고 있으며, 향후 계획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공적마스크는 한때 품절사태를 빚었던 마스크를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도입됐으며 관련 고시(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의 시행 기간은 이달 30일까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공적판매 고시 30일 종료..식약처 "이후 운영방침 아직 안 정해져"
요일 상관없이 '공적 마스크' 구입 가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홍규빈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1일 전국에 공적마스크 750만6천장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판매처별로 약국에 466만8천장, 농협하나로마트(서울·경기 제외)에 4천장, 우체국(대구·청도 및 읍·면 소재)에 5만장, 의료기관에 150만장을 각각 제공했다.

또 방역 정책상 필요에 따라 대구시에 48만4천장, 인천시에 36만5천장, 부산시에 15만5천장을 각각 공급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법무부, 해양수산부에도 각각 13만8천장, 13만6천장, 6천장을 우선공급했다.

이달 1일부터 '마스크 5부제'가 폐지됨에 따라 누구나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원하는 요일에 마스크를 살 수 있다.

19세 이상은 기존처럼 일주일에 3장까지만 살 수 있고, 18세 이하(2002년 포함 이후 출생자)는 안전한 등교 수업을 위해 일주일에 5장까지 구매할 수 있다.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제도는 유지되기 때문에 판매처에 갈 때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가족이나 장애인, 요양병원 환자 등을 위한 마스크 대리구매 시에도 필요한 서류를 가져가야 한다.

덴탈마스크(수술용마스크)처럼 두께가 얇아 통기성이 좋은 '비말차단용 마스크'는 민간 유통 물량으로 공급되고 있다. 현재까지 13개 업체에서 24개 제품에 대해 의약외품으로 허가를 받았다.

한편 식약처는 이달 말 종료 예정인 공적마스크 공급제도와 관련해 관련 부처와 협의하고 있으며, 향후 계획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공적마스크는 한때 품절사태를 빚었던 마스크를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도입됐으며 관련 고시(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의 시행 기간은 이달 30일까지다.

식약처 관계자는 "고시 시행 기간 종료와 관련해 아직 정해진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rbqls1202@yna.co.kr

☞ 배우 윤계상-이하늬, 7년 만에 결별…"좋은 동료사이로 남기로"
☞ '10대 강간' 누명 쓴 여자 강사, '진료기록'으로 대반전
☞ 양궁장 밖으로 120m 날아간 화살…차 문 뚫고 카시트에 '퍽'
☞ 자유로운 영혼 류승범, 곧 아빠 된다
☞ 9살 학대 아동, 4층 베란다 난간·외벽 넘어 목숨 건 맨발 탈출
☞ 성폭행 혐의 강지환, 항소심서도 징역형 집행유예
☞ 낙태도중 살아난 아기 숨지게 한 의사 "태어났어도 오래 못살아"
☞ "노잼이야", "엄마 X짜증나"...AI 어린이가 비속어를 쓴 이유는
☞ 음주측정 거부하고 경찰 얼굴에 물뿌린 여성 그 후…
☞ 100년전 英여성이 그린 조선시대 무인초상화는 누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