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체도 없이 무너질것" 北, 연락사무소 정말 폭파할까

김성휘 기자 2020. 6. 15. 04: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6·15선언 20년]다음 스텝은, 무력시위도 거론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담화에 따라 북한은 개성의 남북연락사무소 폐쇄 등 구체적 조치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북한은 저강도부터 고강도까지 다양한 도발과 공세 '카드'를 들고 조금씩 강도를 높여갈 것으로 보인다. 우리 당국도 비상이 걸렸다.

연락사무소 철거·폭파→DMZ·NLL 도발 가능
북한은 지난 9일, 남북 통신연락망 차단을 선언하며 군통신선 등을 통한 우리측 교신에 응답하지 않고있다. 조만간 공동연락사무소를 철거할 경우 두 번째 조치가 되는 셈이다.

개성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2018년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갖기 전인 9월14일 개소식을 가졌다. 당시 국내외에선 이곳이 일종의 과도기 사무소이고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남북이 각각 평양과 서울에 상주 공관을 둘 수 있다는 기대를 가졌다.

2년도 안 된 지금, 김여정의 표현대로면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이 때문에 단순히 사무실 폐쇄를 넘어 건물을 폭파해버리는 극약처방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뉴시스】서호 통일부 차관이 14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방문해 근무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 차관은 이날 연락사무소 운영지원 근무자들과의 간담회 등을 했다. 2019.06.14. (사진=통일부 제공) photo@newsis.com


원래 개성에 주둔했던 북한군을 뒤로 물리고 공단을 지은만큼 이곳에 북한군이 다시 진입, 군사기지화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군사 도발보다 강도는 낮지만 파장이 만만찮은 조치다.

단 공동연락사무소 폐쇄가 주로 남한을 향한 행동이라면 개성공단 완전 철거는 국제사회를 향한 메시지여서 북한도 신중할 수 있다. '개성'에 부정적 변화를 주면 투자 리스크를 급격히 높인다. 국제자본 유치와 경제개발이라는 김정은 위원장의 주요 목표와 상충할 수 있다.

무력시위·군사합의 파기시 대응 불가피
북한이 DMZ(비무장지대)이건 서해 NLL(북방한계선) 수역이건, 접경지대 육해공 어느 공간에서든 군사적 행동이나 시위에 나설 수도 있다. 이 경우 상호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한다는 2018년 남북합의를 정면으로 깨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최근 우리GP에 대한 북한군의 총격도 사실상 군사합의 파기로 볼 수 있지만, 당국은 북한의 '의도성'을 단정할 수 없다며 의미를 축소했다. 하지만 이번에 북한이 군사행동에 나서면 '의도'가 분명하므로 의미가 달라진다.

【서울=뉴시스】 한미 미사일 부대가 5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에 대응해 동해안에서 한국군의 현무-II와 미8군의 ATACMS 지대지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 이날 훈련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했으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승인했다. 2017.07.05. (사진=합참 제공) photo@newsis.com

우리 군 또한 상대의 도발시 몇 배로 갚아준다는 응전 수칙이 있다. 북한이 핵실험과 각종 미사일 발사를 했던 2017년, 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무력시위도 마다하지 않았다.

북한은 2017년 7월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 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한미 정상은 5일, 북한 지도부 타격용 미사일 무력시위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G20(주요 20개국) 정상회담 참석을 위해 독일로 출국하기 전 ‘한·미 미사일 연합 무력시위’라는 보고를 듣고 "무력시위로 (보도가) 나가는 거죠"라고 물었다고 한다.

그만큼 북에 대한 무력시위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자 했다.

통일부 "엄중 인식"-국방부 "북한군 동향 감시중"
물론 북한의 군사행동이 미국의 대북제재 강화에 명분을 주는 수준까진 안 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무기실험이나 실제 발사보다는 신형무기를 단순공개하거나, 엔진 등 무기개발의 한 부분을 보여주는 방식이 조심스럽게 거론된다.

9·19 군사합의 또한 한미 연합훈련 등 미국과 한국이 합의를 지키지 않았다고 비난하는 방식으로 에둘러 파기를 기정사실화하는 전술을 보일 수도 있다. 국방부, 통일부 등은 북한의 이런 단계적 시나리오를 모두 고려하면서 상황관리에 나선 걸로 보인다.

통일부는 14일 "정부는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남과 북은 남북간 모든 합의를 준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입장은 잘 알겠으니(엄중 인식), 수습할 수 없는 지경으로 상황을 만들지 말라고(합의 준수) 촉구한 것이다.

국방부는 북한군 동향을 면밀히 감시중이며 군사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국민을 안심시키는 메시지이면서 북한에 대한 경고다.

【강화(인천)=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무인도인 함박도를 두고 '영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4일 오전 인천 강화군 서도면 말도리에서 바라 본 함박도에 북한의 군 시설이 보이고 있다. 이날 국방부 관계자는 함박도 시설물에 대해 북한 군 병력이 자급자족을 위해 만든 건물과 군인 막사, 막사를 짓기 위한 기반 지지대가 설치된 것이라고 밝혔다. 2019.09.24. photo@newsis.com

[관련기사]☞'복면가왕' 600만불의 사나이는 박찬숙…'성별 반전'조현, '180만원' 루이비통 레깅스 입고… "곧 만나요""우리 결혼해요" '개콘' 김하영, 유민상에게 깜짝 입맞춤·고백화려한 래시가드 입은 전소미…헨리와 깜짝 화보"3억 아파트 3천만원에 싹쓸이"…전국 집값 띄우는 '갭투자 원정대'
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