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롱맨' 트럼프가 엉금엉금 약한모습..표심에도 영향줄까

고일환 2020. 6. 15. 11: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2cm의 신장에 110kg가 넘는 체중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신체조건에 대한 과도한 자신감을 보여왔다.

그러나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14일(현지시간) 올해 대선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건강 문제로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의 신장은 188cm로 당시 기준에서는 눈에 띌 정도로 큰 키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쟁자 건강 문제 부각했던 트럼프..이번엔 역풍 가능성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 192cm의 신장에 110kg가 넘는 체중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신체조건에 대한 과도한 자신감을 보여왔다.

마이크 블룸버그 전 뉴욕시장과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에게 키가 작다는 이유로 각각 '미니 마이크'와 '꼬마 마르코'란 별명을 붙였을 정도다.

2016년 대선 당시 건강 문제가 제기됐던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에게는 TV토론 전에 약물검사를 받으라는 조롱성 주장을 펴기도 했다.

그러나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14일(현지시간) 올해 대선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건강 문제로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웨스트포인트 졸업식에서 양손으로 물컵을 든 장면과 계단을 내려갈 때 노출한 부자연스러운 모습이 유권자들의 표심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일단 폴리티코는 과거 대선에서 후보의 신체조건은 지지 후보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었다고 소개했다.

미국의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의 신장은 188cm로 당시 기준에서는 눈에 띌 정도로 큰 키였다.

20세기 이후에 열린 대선 중 3분의 2에서 키가 큰 후보가 승리한 것도 신체조건이 정치적 자산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폴리티코는 조지 워싱턴을 비롯해 앤드루 잭슨, 율리시스 그랜트,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등 군 장성 출신들이 대통령이 된 것도 강력한 리더십에 대한 유권자의 열망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봤다.

반대로 대통령의 약한 모습은 선거에 불리한 요소로 작용했다.

1975년 제럴드 포드 전 대통령이 전용기 계단에서 넘어진 장면은 두고두고 NBC방송 간판 코미디쇼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에서 조롱의 대상이 됐다.

1979년 10㎞ 달리기에 도전한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이 도중에 탈진해 쓰러진 사건은 재선 도전에 악재가 됐다는 평가다.

폴리티코는 대통령의 부자연스러운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유권자들의 표심에 영향을 주는 현상 자체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자신의 모든 정치적 자산을 동원해 '강한 지도자'라는 이미지를 만든 트럼프 대통령은 졸업식 동영상에 누구보다도 신경을 쓰고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굳이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계단이 아주 미끄러웠다'고 해명한 것에도 이 같은 불안감이 반영됐다는 것이다.

koman@yna.co.kr

☞  미 해병대가 한국 경찰 '화랑부대' 극찬한 사연
☞ 초등학생 성폭행하고도 여자라서 무죄?
☞ "물고기 7.5㎏ 꿀꺽"…단양강 점령한 외래조류에 몸살
☞ 분단 비극 담은 총알 70년만에 무릎서 꺼낸 81세 할머니
☞ 4m 악어와 23년째 교감하는 남성…"자식 같은 존재"
☞ 의붓아들과 친딸 싸움놀이 시키고 폭행
☞ 정부 홍보영상 속 '다비 이모' 마스크 안 썼다 '와글와글'
☞ 강경화 장관 시아버지, '항일 독립유공자' 신청
☞ '9살 여아 지옥학대' 계부 영장심사…"딸에게 정말 미안해"
☞ 트럼프, 두손으로 물컵 들고 느린걸음…'아픈가봐' 트위터 들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