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윤미향, 여가부 심의위원으로 활동했다

김형원 기자 입력 2020. 6. 16. 15:01 수정 2020. 7. 11. 07: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래서..여가부 자료 공개 망설였나]
윤미향과 정의연 이사들
여가부 심사위원 참여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이 1일 오전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보좌진과 웃으며 대화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남강호 기자

여성가족부가 위안부 피해자 지원·기념사원 심의위원회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옛 정대협)이사들을 포함시켰던 것으로 16일 확인됐다. 여가부 지원사업을 심의하는 자리에 정의연 이사들이 참여했던 것이다. 여가부는 2016년부터 올해까지 정대협·정의연에 총 16억1400만원을 지급했다.

미래통합당 황보승희 의원실이 여가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일본군 피해자 지원·기념사업 심의위원회에 정대협·정의연 이사들이 심의위원으로 참여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심의위원회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등록결정 관련 사항, 생활안정지원대상자 지원 사업, 기념사업 기본계획·전반적인 사업추진 방향 등에 대해서 심사하는 역할이다. 이런 심의위원으로 정대협·정의연 이사들이 참여했던 것이다.

구체적으로 윤 의원은 2009년 10월부터 2011년 10월까지 2년간 여가부 일본군 피해자 지원·기념사업 심의위원으로 활동했다. 이후인 2015년 10월부터 2020년 현재까지는 정의연 이사들이 돌아가면서 여가부 심의위원에 이름을 올렸다.

여가부는 “심의위원회는 국고보조사업 수행기관을 결정하는 보조사업자선정위원회(선정위원회)와는 역할이 다르다”고 “선정위원회에는 정대협·정의연 이사들이 참여한 바 없다”고 했다. 심의위원으로는 윤 의원 등 정의연 이사들이 참여했지만, 보조사업 선정위원은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여가부 관계자는 “심의위원은 사업보고를 받고, 심의위원들의 의견이 사업 진행과정에서 반영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심의위원회는 2012년 2월에는 정의연의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 건립지원 안건을 가결시켰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연합뉴스

여가부는 위안부 피해자 보호시설 운영비, 위안부 피해자 건강 치료비 등의 명목으로 2016년부터 올해까지 정대협·정의연에 총 16억1400만원의 국고보조금을 지급했다. 이 가운데 11억2400만원이 '피해자 건강치료 및 맞춤형 지원' 명목에 쓰였다. 여가부는 정의연 측으로부터 국고보조금 사용 내역 보고서를 받았지만, 현장 실사를 통해 실제로 돈이 제대로 쓰였는지는 점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1일 이정옥 여가부 장관은 정의연 회계부정과 관련해 기자들의 눈을 피해 야당에 ‘몰래 보고’를 시도했다. 국회가 정의연 관련 자료제출을 요청해도 “공정한 업무수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며 거부하기도 했다.

황보승희 의원은 “여가부와 윤미향 의원의 정의연이 공모해서 국민의 혈세로 마련된 국고보조금을 빼먹고 있었던 것 아니냐”면서 “특히 여가부가 정의연 회계부정 사실을 알고도 눈감아 줬다면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했다.

/조선닷컴

윤 의원은 정의연 이사장 시절, 4개의 개인계좌를 동원해서 최소 11차례 모금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윤 전 대표의 개인 계좌를 통한 모금은 몇몇 인터넷 매체들이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협력했다. 윤 의원은 남편이 운영하는 수원시민신문과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개인 계좌 기부금 모금을 독려해왔다. 2013년 윤 의원은 수원시민신문 ‘시민기자’ 자격으로 작성한 기사에서 자신의 국민은행 개인 계좌(예금주 윤미향)번호를 띄웠고, 지난해 ‘통일뉴스’ 조모 기자는 “김복동 할머니 이름으로 진행되는 기부 활동에 시민들의 참여를 받는다”며 또 다른 윤 의원의 국민은행 개인 계좌 번호를 기사에 썼다. 개인 계좌 모금을 독려한 조 기자는 최근 윤 의원실 4급 보좌관으로 채용됐다. 윤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 등을 통해서 ‘평화의 우리집’ 소장, 정의연 이사 등의 개인 계좌 번호를 띄운 뒤 모금 독려에 나섰다.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는 앞선 기자회견에서 “수요집회에서 받은 성금은 할머니들한테 쓰이지 않고 어디에 쓰이는지 모르겠다”며 “당할 만큼 당했고 속을 만큼 속았다”고 했다.

[바로잡습니다]

본지는 지난 6월 16일 최초판에 ‘[단독]윤미향이 심사하고 윤미향이 받은 지원금 16억’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정의기억연대 이사는 여성가족부 국고보조사업수행기관을 결정하는 ‘보조자사업선정위원회’에 참여하여 16억1400만원의 보조금을 셀프로 심사하고 수령한 사실이 없으므로 이를 바로잡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