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례하고 몰상식" 역대급 격앙된 靑, 김여정 꾸짖었다

김성휘 기자 2020. 6. 17. 12: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 정부와 군, 특히 김여정 노동당 제1 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내자 마침내 청와대가 정면 대응했다.

△조선중앙통신의 대북특사 거절 보도 △개성공단, 금강산에 주둔하겠다는 북한 인민군 발표 △문 대통령의 6.15 메시지를 비난하는 김여정 부부장 담화 △NSC의 남북연락사무소 폭파경고에 반발한 장금철 통일전선부부장 담화 등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北 김여정 문대통령 원색비난, 선 넘었다 판단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폭파와 북한의 태도에 대한 브리핑을 하기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2020.06.17. dahora83@newsis.com


북한 정부와 군, 특히 김여정 노동당 제1 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내자 마침내 청와대가 정면 대응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의 17일 브리핑은 사실상 문 대통령의 의중을 실어 상당한 불쾌감을 표출한 걸로 보인다.

윤 수석은 김여정 제1부부장 담화에서 문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일 메시지를 깎아내리자 "취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매우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은 몰상식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이는 그간 남북정상간 쌓아온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일"이라며 "북측에 이러한 사리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써는 더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 정도의 표현은 특히 문재인정부 들어서는 최고수준으로 북한을 비난한 것이다. 과거 정부에서도 사례가 드문 것으로 평가된다.

남북화해를 국정과제로 삼은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이처럼 나선 데엔 김여정 부부장이 문 대통령을 직접 겨냥, '막말'을 쏟아낸 것이 선을 넘었다는 판단이 깔렸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긴급 화상회의를 열고 북한의 거듭된 대남 비난 담화 등을 분석, 우리 대응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로 윤 수석이 브리핑에 나섰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직접 언급은 따로 공개할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김여정 부부장 담화가 문 대통령을 직접 겨냥해 왔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반응으로 볼 수 있다는 해석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강경한 반응 관련, "연락사무소 폭파를 포함한 그 이후 상황, 문 대통령의 6.15 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에 대한 비난 등이 종합적으로 다 포함이 된다"고 말했다.

북한은 17일 이른 오전 4개의 발표 또는 담화를 쉴새없이 쏟아냈다. △조선중앙통신의 대북특사 거절 보도 △개성공단, 금강산에 주둔하겠다는 북한 인민군 발표 △문 대통령의 6.15 메시지를 비난하는 김여정 부부장 담화 △NSC의 남북연락사무소 폭파경고에 반발한 장금철 통일전선부부장 담화 등이다.

인민군 발표를 제외하면 3차례 모두 문 대통령 인신공격 위주다. 특히 김여정 담화는 긴 분량 내내 문 대통령을 비난했다. 그는 "명색은 대통령의 연설이지만 민족앞에 지닌 책무와 의지,현 사태수습의 방향과 대책이란 찾아볼래야 볼수가 없고 자기변명과 책임회피,뿌리깊은 사대주의로 점철된 남조선당국자의 연설을 듣자니 저도 모르게 속이 메슥메슥해지는것을 느꼈다"고 했다.

또 "최소한 자기의 책임은 제가 지겠다는 자세만이라도 보여야 하겠는데 볼수록 의아함을 일으키는 사람" "마디마디에 철면피함과 뻔뻔함이 매캐하게 묻어나오는 궤변" 등 동원 가능한 비난표현은 모두 찾아내듯 했다.

김 부부장은 "그 꼴불견 혼자 보기 아까워 우리 인민들에게도 좀 알리자고 내가 오늘 또 말폭탄을 터뜨리게 된 것"이라고 담화에 덧붙였다.

북한은 각종 담화에서 문 대통령을 "남조선 집권자" "남조선 당국자"로 부르기도 하지만, "청와대" "대통령"이란 용어도 쓰고 있다. 한국 정부와 국민들도 계산에 넣은 표현이다. 긴장을 고조시키고 우리 정부를 움직이기 위한 의도가 뚜렷하다.

하지만 그 표현수위가 너무 높아 용인하기 어려운 수준에 왔다는 게 청와대 판단이다. 청와대 또한 '참을만큼 참았다'는 것이다.

[관련기사]☞'미수다' 에바, 역대급 비키니 몸매 자랑그룹 '일급비밀' 요한, 16일 사망 비보…향년 28세채리나 "귀 연골 코 성형에 썼더니… 마스크 벗겨진다"김하영, 가상커플 유민상? "진짜 마음이 생겨"박경, '명예훼손' 혐의 불구속 기소·검찰 송치
김성휘 기자 sunny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