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입주기업인 "남북은 공단재개 영구히 막는 조치 자제해야"

황덕현 기자 2020. 6. 17. 15: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성공단에 입주한 기업인들이 "개성공단은 남북 주민들의 땀과 열정, 민족 정신이 서린 곳"이라면서 "개성기업인들의 사업의지를 꺾지 말 것"을 북측에 호소했다.

북한에 대해서 "더는 남북관계를 악화시키지 말고 오로지 대화와 협상으로 현 상황을 타개해야 한다"고 당부했고, 우리 정부에는 "적대적 입장을 취한 이명박·박근혜 정권도 11차례나 대북전단 살포를 막았는데 정작 새로운 평화의 시대를 노래한 문재인 정부는 막지 않았다"며 개성공단 비대위와 같은 주장을 내놨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李·朴 막던 '삐라'는 기폭제..배경은 남북합의 불이행"
北에 "사업의지 꺾지 말 것"..진보단체 "군사대결 안돼"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가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개성공단기업협회 사무실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한 입장을 발표한 뒤 구호를 외치고 있다.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뉴스1) 황덕현 기자 = 개성공단에 입주한 기업인들이 "개성공단은 남북 주민들의 땀과 열정, 민족 정신이 서린 곳"이라면서 "개성기업인들의 사업의지를 꺾지 말 것"을 북측에 호소했다. 또 연락사무소 폭파에 "우리 정부에서 원인을 만들어 준 측면이 있다"며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도 비판 목소리를 냈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개성공단 비대위는 "한반도 평화의 상징이었던 개TJD공단 소재 연락사무소 폭파에 침통한 마음으로, 깊은 우려와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어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4년 넘게 공단 재개를 위해 노력해왔다. 공단 재개를 영구히 막는 더이상의 조치를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정부에도 불편한 속내를 털어놨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은 "(남북) 합의 이행이 안돼서 남측에 대한 신뢰가 깨지고 분노하던 상황에서 전단 문제가 하나의 기폭제가 됐지만, 배경은 4.27 판문점 선언과 9.19 공동선언을 이행하지 못해서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전단(살포)은 박근혜, 이명박 정부에서도 막았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의 충돌을 막아 상황을 반전시키고, 국제사회 지지를 받기 위해 남북 정상간 공동선언 이행과 개성공단·금강산관광사업·철도 연결사업을 과감히 실행하기를 요청한다"고 정부에 제언하기도 했다.

또 개성공단 비대위 관계자는 "북한 방문 당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과 리선권 외무상을 만났을 때 정상회담이 열리는 가운데서도 불만스러운 어조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사업 이야기를 했는데 (우리 측 정부 관계자와) 이야기도 안됐고, 보도도 안됐다"면서 북한에는 그간 우리나라에 대해 불만이 누적돼 있었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번 연락사무소 폭파로 개성공단 입주 개별기업들의 장비 등에 대해서는 "손상이 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관리청사 외벽 유리가 파괴된 게 사진 등을 통해 보였으나 개별기업의 피해는 없을 것이라는 게 개성공단 비대위 측 판단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상징적인 장소가 무너져서 억장이 무너지는 기분인데, 대립관계가 진행되지 않고 (개성공단에서)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평화공간으로 갈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개성공단 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 폭파 소식이 하루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 위치한 개성공단기업협회의 비상대책위원회가 "개성기업인들의 사업의지를 꺾지 말 것"을 북측에 호소했다. 2020.6.17/뉴스1 © News1 황덕현 기자

한편 이날 시민단체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평통사)도 남북 모두를 향해 적대행위 중단과 판문점선언·평양선언 이행을 촉구했다.

평통사는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년 전 남북 정상이 천명한 '새로운 평화시대'는 일상 속에 깊이 뿌리내려야 하며, 다시 극단적 군사 대결로 돌아갈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북한에 대해서 "더는 남북관계를 악화시키지 말고 오로지 대화와 협상으로 현 상황을 타개해야 한다"고 당부했고, 우리 정부에는 "적대적 입장을 취한 이명박·박근혜 정권도 11차례나 대북전단 살포를 막았는데 정작 새로운 평화의 시대를 노래한 문재인 정부는 막지 않았다"며 개성공단 비대위와 같은 주장을 내놨다.

한국진보연대도 이날 성명에서 "파국을 막는 길은 '민족자주의 원칙으로 모든 합의들을 철저히 이행한다'는 판문점선언 정신을 실천하는 것"이라며 "현 상황을 관리해보려는 얕은 수로는 파국을 막을 수 없다"는 취지 입장을 공개했다.

ac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