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베트남 국민차' 질주..2분기 연속 도요타 제칠 듯

박동휘 2020. 6. 17. 17: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난공불락의 요새나 다름없던 도요타의 독주가 위협받고 있다.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신생아 수준이다.

베트남 정부는 자국 자동차 시장 규모가 2025년에 100만 대를 넘어서고, 2035년엔 2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베트남 시장을 잡기 위한 한·일 자동차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2배 넘던 점유율 격차 '역전 임박'
현대차 증설 계획에 도요타 맞불

박동휘 하노이 특파원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난공불락의 요새나 다름없던 도요타의 독주가 위협받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질주가 원인이다.

현대차는 올 1분기에 1만5362대(상용차 포함)를 판매해 도요타를 제쳤다. 2011년 탄콩과 합작해 베트남에 진출한 이후 처음이다. 2분기에도 현대차의 우위가 예상된다. 5월 누계로 현대차는 2만2711대를 판매해 도요타(2만2086대)를 이겼다. 승용차 시장 점유율은 도요타가 22.3%로 현대차(21.8%)를 근소하게 앞서고 있지만 2015년 두 배 격차였던 점유율 격차는 불과 5년 만에 0.5%포인트로 좁혀졌다.

하노이에서 차로 한 시간가량 거리에 있는 현대탄콩 닌빈 공장은 효자 모델인 엑센트와 그랜드i10을 완성하기 위한 작업자 손길로 분주했다. 연간 생산 규모 7만 대 수준인 현대탄콩의 장현구 부사장은 “검토 중인 제2 조립공장 계획이 실현되면 보다 효율적인 생산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자동차 시장은 신생아 수준이다. 베트남 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승용차 판매량은 약 32만 대였다. 전년보다 11.7% 증가해 가까스로 30만 대 문턱을 넘었다. 인도네시아와 태국의 자동차 시장이 연 100만 대 규모라는 점을 감안하면 성장 잠재력이 크다. 베트남 정부는 자국 자동차 시장 규모가 2025년에 100만 대를 넘어서고, 2035년엔 2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베트남 시장을 잡기 위한 한·일 자동차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대탄콩이 연간 15만 대가량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 증설 계획을 내놓자, 도요타도 비슷한 규모로 ‘맞불’ 전략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 내 한·일전 향방은 누가 먼저 현지 부품 조달 시스템을 갖출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는 게 전문가들 진단이다. 베트남 자동차 생산업체들은 약 4만 개에 달하는 부품 대부분을 해외에서 들여오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자국 자동차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수입차에 대해 통관 절차를 복잡하게 하는 등 비관세 장벽을 쌓고 있다.

현대차는 99%를 베트남 현지에서 조립 생산 중이지만 부품의 현지 조달률은 12%에 그치고 있다. 도요타와 혼다의 판매량 중 수입차 비중은 각각 20%, 62%가량(2018년 말)이다. 현지 관계자는 “베트남 정부는 2035년에 자동차 부품의 현지화 비중을 60%까지 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며 “효율화된 현지 생산시스템을 누가 빨리 확보하느냐가 시장 판세를 가름할 것”이라고 말했다.

donghuip@hankyung.com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