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호 보톡스 '메디톡신' 허가 취소.."실험 조작"

이한주 기자 2020. 6. 18. 21: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국내 최대 보톡스 업체가 실험 결과를 조작했단 정황을 저희가 작년에 보도해드렸고 식약처가 이걸 인정했습니다. 허가받지 않은 원액을 쓰고 서류를 조작했는데, 별다른 문제 없이 시중에 유통됐습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JTBC '뉴스룸' (2019년 5월 16일) : 제조번호를 마음대로 바꾸고 실험용 원액을 쓰는 등 조작한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뒤늦게 품목허가 취소 결정이 내려진 제품은 메디톡신 3개 품목입니다.

2006년 국내 1호이자 세계 4번째 개발에 성공한 대표적인 보톡스 제품입니다.

지난해 국내 매출액만 400억 원이 넘습니다.

식약처는 메디톡스사가 생산과정에서 무허가 원액을 허가받은 것처럼 꾸미고 품질 실험도 조작했다고 확인했습니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반복해서 이뤄졌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내부 공익신고로 검찰수사가 이뤄지기 전까지 식약처는 전혀 몰랐습니다.

식약처는 유통 중인 제품을 폐기하라고 했습니다.

또 다른 제품에는 생산 중지 3개월에 해당하는 과징금 1억7천만 원을 물렸습니다.

이에 대해 메디톡스사는 현재 유통 중인 제품은 적합 판정을 받은 만큼 행정소송을 내겠다고 반박했습니다.

위조 의혹 시점 이후 생산된 제품은 모두 정상 제품으로 허가취소 대상이 아니라는 겁니다.

하지만 소송과 별개로 이번 일은 인보사 사태처럼 국내 바이오의약품 신뢰도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진행 중인 중국 수출 허가에도 영향이 불가피합니다.

식약처는 위조나 실험조작이 적발되면 징벌적 과징금을 매기는 등 처벌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

◆ 관련 리포트
[탐사플러스] ② '제조번호' 바꾸고…'실험용 원액' 유통 정황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329/NB11817329.html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