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길 할머니, 양아들에 정기 송금..1일에도 3천만원 지급"

김정진 2020. 6. 18. 22: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최근 숨진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 손모(60) 소장 관련 의혹 보도에 반박하고 나섰다.

정의연은 18일 입장문을 내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92) 할머니의 양자 부부 주장을 근거로 한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고인과 길원옥 인권운동가, 정의기억연대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길원옥 할머니 기부금, 공시에 별도 표시 안됐을 뿐 결산서류에는 반영"
정의기억연대 로고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정진 기자 =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최근 숨진 마포 쉼터 '평화의 우리집' 손모(60) 소장 관련 의혹 보도에 반박하고 나섰다.

정의연은 18일 입장문을 내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92) 할머니의 양자 부부 주장을 근거로 한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고인과 길원옥 인권운동가, 정의기억연대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일부 매체는 길 할머니의 양자인 황선희(61) 목사와 황 목사의 부인 조모씨의 주장을 인용해 길 할머니가 매달 받던 정부 지원금이 다른 계좌로 빠져나갔으며 이를 알게 된 조씨가 손 소장에게 해명을 요구하자 손 소장이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됐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1400차 수요집회, 27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지난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1400차 정기 수요집회에 길원옥 할머니가 참석해 있다. 2019.8.14 saba@yna.co.kr[연합뉴스 자료사진]

정의연은 황 목사가 정기적으로 오랜 기간 길 할머니로부터 금전적 지원을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정의연은 또 길 할머니를 보살핀 요양보호사들이 '할머니는 양아들에게 정기적으로, 방문 시 혹은 특별한 요청에 따라 현금을 제공했다'는 증언도 했다고 전했다.

정의연은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직접 방문이 어려워지자 손 소장이 양아들 은행 계좌로 송금하기도 했다"며 "6월 1일에는 두 차례에 걸쳐 3천만원이 양아들에게 지급됐다"고 했다.

정의연은 일부 언론의 보도대로 길 할머니가 이미 치매 상태라면 지난 5월 길 할머니의 도장과 주민등록증을 가져가 양자 등록을 한 황 목사의 행위도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길 할머니를 돌보기 위해 4명의 요양보호사를 고용했다며, 매월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지급되는 보조금으로는 부족해 2019년에만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서 1천545만6천원이 간병비로 추가 지급됐다고 밝혔다.

이날 입장문에서 정의연은 길 할머니의 인권운동가로서 면모를 강조하기도 했다.

정의연은 "적극적인 기부활동으로 인권의 가치를 널리 퍼트리셨다"며 "할머니의 기부금은 공시에 별도로 표시되지 않았을 뿐 기부금 전체 금액에 포함돼 있고, 결산서류에 정확히 반영돼 있다"고 주장했다.

stopn@yna.co.kr

☞ 목맨 시신·올가미 형태 밧줄 잇따라 발견…증오 범죄인가
☞ 정의연 "길 할머니, 양아들에 정기 송금…1일에도 3천만원 지급"
☞ 20년간 소년 100여명 성 학대한 비뇨기과 의사 징역형
☞ 미 뉴욕 상점서 한인 직원 '마스크 써달라'했다가 폭행당해
☞ 관 뚜껑 열어보니 시신 대신 가득한 이것에 '화들짝'
☞ 대북전단 대응 놓고 이재명·하태경 '찍소리' 설전
☞ 트럼프, 아침부터 또 볼턴 비난…"순전한 허구·정신병자"
☞ YS→DJ 대변인…좌우와 동서 넘나든 '풍운아' 홍사덕
☞ 여친 실신 시킨뒤 착화탄으로 극단적 선택 위장
☞ 코비의 마지막 순간…헬기 추락때 상승하는 줄 알았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