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남측 '유감'에 숨고르며 여론전.."그대로 갚아줄 것"(종합)

박수윤 2020. 6. 19. 14: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은 사흘째 청와대의 강한 유감 표명에 공식 입장 발표를 자제한 채 언론매체를 통해 여론전을 이어갔다.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은 19일 '남측이 놀아댄 것만큼 갚아줄 것이다' 제목의 기사에서 남측의 '깊은 유감과 강력한 항의', '응분의 책임' 발언 등을 언급, "자중자숙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우리는 남측이 뭐라고 횡설수설 해대든 자기가 선택한 길을 꿋꿋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매체 통해 불쾌감만 표시..당 중앙군사위 전까지 여론전 가능성
북한, 연일 대남비난 여론몰이 (서울=연합뉴스) 북한은 탈북자들의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는 주민들의 여론을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5면에 실으며 대남비난을 이어갔다. 사진은 김철주사범대학 교내에서 학생들이 탈북자들을 '쓰레기'라고 비판하는 선전물을 놓고 성토하는 모습. 2020.6.19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북한은 사흘째 청와대의 강한 유감 표명에 공식 입장 발표를 자제한 채 언론매체를 통해 여론전을 이어갔다.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은 19일 '남측이 놀아댄 것만큼 갚아줄 것이다' 제목의 기사에서 남측의 '깊은 유감과 강력한 항의', '응분의 책임' 발언 등을 언급, "자중자숙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우리는 남측이 뭐라고 횡설수설 해대든 자기가 선택한 길을 꿋꿋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남측이 논 것만큼 더하지도 덜지도 않고 갚아주자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며 "남측의 배신행위로 하여 남측과 더이상 할 말이 없기에 북남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들을 차단해버린 것이고 남측의 동족대결 책동으로 하여 그 존재가치를 상실했기에 북남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해버린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역시 '활화산마냥 분출하는 우리 인민의 무자비한 보복 성전 의지' 제목의 기사에서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폭파를 정당화하며 남측의 반발을 "도적이 매를 드는 격"이라고 깎아내렸다.

또 신문은 별도 기사에서 "남조선 당국은 반공화국 삐라살포 행위를 묵인함으로써 '합의 준수'를 입에 올릴 자격을 스스로 줴버렸다"며 "지금 우리 청년 학생들은 전선 지대로 달려 나가 최대 규모의 무차별 삐라살포 투쟁에 전격 진입할 열의에 넘쳐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 연일 대남비난 여론몰이 (서울=연합뉴스) 북한은 탈북자들의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는 주민들의 여론을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5면에 실으며 대남비난을 이어갔다. 사진은 평양 거리를 달리는 무궤도전차 안에서 마스크를 쓴 주민들이 노동신문을 읽으며 분노하고 있는 모습. 2020.6.19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nkphoto@yna.co.kr

대외 선전매체들도 화력을 보탰다.

'조선의 오늘'은 "남조선 당국은 우리가 단행한 북남 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해 오만방자하게도 변명만 늘어놓고 있다"며 "적반하장의 극치"라고 비난했다.

'메아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5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한 "국제사회의 동의" 등의 발언을 언급하며 '남조선 당국자들'의 "굴종냄새가 푹배인 넋두리"라고 막말을 쏟아냈다.

그러나 북한은 지난 17일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선두로 문 대통령을 막말 비난하고 향후 군사보복을 예고하는 등 거칠게 대응한 것을 끝으로 고위직의 공식 입장은 내보내지 않고 있다.

청와대는 같은 날 김여정 제1부부장이 문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를 비난하는 담화를 낸 것과 관련해 "몰상식한 행위"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북한이 남측 대응을 지켜보면서 수위를 조절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18일 "금후(이후) 조선의 연속적인 대적행동 조치의 강도와 결행 시기는 남조선 당국의 처신·처사 여부에 따라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이 지난 17일 이른 시일 안에 당 중앙군사위원회에서 군사행동 계획들에 대한 비준을 받겠다고 예고한 만큼, 회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지금 수준의 여론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clap@yna.co.kr

☞ 북한 걸그룹을 본 한국 대학생의 반응
☞ 목맨 시신·올가미 형태 밧줄 잇따라 발견…증오 범죄?
☞ 돌고래 타고 사진까지…거제씨월드 동물 학대 논란
☞ 20년간 소년 100여명 성 학대한 비뇨기과 의사 징역형
☞ 여친 실신 시킨뒤 착화탄으로 극단적 선택 위장
☞ 때리고, 묶고, 가두고…그들이 '학대'하는 이유
☞ 정의연 "길 할머니, 양아들에 정기 송금…1일에도 3천만원"
☞ 계란 세 개 위로 쌓아올려...기네스 기록
☞ 또래 협박해 성착취물 제작·유표한 여중생 실형
☞ 해군 운전병들 지휘관 차량 몰고 무단이탈 술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