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靑 유감표명에 "남조선 분별 잃어..南 죗값에 응당한 징벌"

이설 기자 2020. 6. 19. 16: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은 19일 "남조선 당국자들은 우리가 취하는 모든 조치들이 저지른 죗값에 상응하고 응당한 징벌이라는 것을 똑똑히 알아야 한다"면서 남북 관계 악화 책임을 남측에 돌렸다.

통신은 정부가 북한의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조치에 강한 유감을 표시한 것은 "실로 적반하장의 극치가 아닐 수 없다"면서 "우리가 확고한 주적 관념을 가지고 북남(남북) 사이의 모든 접촉 공간을 완전 차단해버리지 않으면 안 되게 만든 장본인은 다름 아닌 남조선 당국자들"이라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선중앙통신 논평
19일 인천 강화군 평화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군 초소에 군인이 보이고 있다. 2020.6.19/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북한은 19일 "남조선 당국자들은 우리가 취하는 모든 조치들이 저지른 죗값에 상응하고 응당한 징벌이라는 것을 똑똑히 알아야 한다"면서 남북 관계 악화 책임을 남측에 돌렸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천만 번 응당한 징벌'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우리의 1차적인 첫 단계 조치에 불과한 물리적 행동에 남조선 당국이 분별을 잃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통신은 정부가 북한의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조치에 강한 유감을 표시한 것은 "실로 적반하장의 극치가 아닐 수 없다"면서 "우리가 확고한 주적 관념을 가지고 북남(남북) 사이의 모든 접촉 공간을 완전 차단해버리지 않으면 안 되게 만든 장본인은 다름 아닌 남조선 당국자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족 공동의 합의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한미실무그룹이라는 굴레를 받아쓰고 북과 남사이 문제를 사사건건 외세에게 일러 바치며 승인이요, 청탁이요 구걸하면서 돌아친 역스러운 행적을 신물이 나도록 지켜보아왔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남한 정부가) 지난해 10차례, 올해에 들어와서만도 3차례씩이나 인간쓰레기들의 삐라 살포행위를 묵인 조장했다"면서 자신들은 "인민들과 인민군 장병들이 들고 일어날 때에도 민족의 대의를 위해 참을 수 있는껏 참아왔다"라고 했다.

또 "세계적인 전염병 대란으로 우리의 지상과 해상, 공중을 전면 봉쇄한 시기에 온갖 오물들을 전연지대 상공으로 들이밀며 방역사업에 엄중한 장애를 조성했다"면서 대북 전단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통신은 "죽을 쒀놓은 자들이 이제 와서 먹지 않겠다고 앙탈질하는 것이야말로 저지른 죄를 진솔하게 돌이켜 볼 여력조차 없는 나약하고 무기력한 자들의 행태"라며 "결행할 의지와 능력도 없고 실속도 신의도 없는 상대와 마주할 필요가 없으며 남은 것은 결산뿐"이라고 경고했다.

sseo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