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정지 3년..고리1호기 해체 '산 넘어 산'

강예슬 입력 2020. 6. 19. 21:5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부산]
[앵커]

3년 전, 오늘 우리나라 원전 역사를 연 고리1호기가 영구정지 됐는데요,

발전을 멈춘 고리1호기를 해체하는 과정도 순탄치 않습니다.

주민 의견 수렴이 안 돼 해체계획서 제출이 늦어졌고, 사용후핵연료 처리라는 근본적인 문제도 남아 있습니다.

강예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40년간 전기를 생산하다, 2017년 가동을 멈춘 고리원전 1호기.

3년이 지났지만, 원전 운영사인 한국수력원자력은 고리1호기 해체 계획서를 아직 제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원전 인근 9개 자치단체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계획서를 내야 하는데, 공청회 한 번 열지 못했습니다.

공청회를 누가 주도할지를 놓고 자치단체 간의 갈등을 빚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법에 따라 원전 주변 지역 중 면적이 가장 넓은 울산 울주군이 '주관' 자치단체 역할을 하게 되자, 고리1호기가 있는 기장군이 반발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국수력원자력 측은 원전력안전위원회가 아예 '주관' 자치단체를 없애는 내용으로 법을 개정했으며 오는 9월 안으로 공청회를 열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청회를 거쳐 제출된 고리1호기 해체 계획서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승인을 받더라도 또 다른 걸림돌이 있습니다.

바로 원자로를 가동하고 남은 고준위 핵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입니다.

현재 고리원전 단지 내 임시 저장 수조에 담을 수 있는 사용후핵연료는 모두 8,100여 다발로 2024년이면 포화 상태에 이를 전망입니다.

사용후핵연료를 안전하게 담아 둘 영구처분장 선정 논의가 지지부진하자, 정부는 임시저장시설 설치를 원전을 낀 자치단체에 떠넘겼습니다.

[정수희/부산탈핵시민연대 공동집행위원장 : "해체 계획을 세운다 라는 게, 기술도 가지고 있어야 하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어떤 수준 회복, 이런 것들을 충분히 검토하고 제안해야 하는 문제인데. 지금 준비가 안 되었다 이렇게 보일 거 같고요."]

하지만 말로만 임시일 뿐, 결국, 고리원전 단지가 사용후핵연료의 최종 처리장이 될 수 있어 지역 사회의 반발이 예상됩니다.

KBS 뉴스 강예슬입니다.

강예슬 기자 (yes365@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