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홍콩을 중국 일부로 간주해 취급하겠다"경고

이재준 입력 2020. 6. 20. 21:50 수정 2020. 6. 20. 21: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9일(현지시간) 중국이 홍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면 앞으로 홍콩을 중국의 일부로 간주해 취급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화상회의 형태로 열린 코펜하겐 민주주의 서밋에 참석해 "중국공산당이 홍콩을 선전(深圳), 상하이와 동일하게 취급할 경우 미국 정부도 그렇게 따라할 것"이라고 언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홍콩 통제 확대 강행시 특수적 지위 박탈 확인"
[서울=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지난달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국무부청사에서 개최한 언론 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6.01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9일(현지시간) 중국이 홍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면 앞으로 홍콩을 중국의 일부로 간주해 취급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화상회의 형태로 열린 코펜하겐 민주주의 서밋에 참석해 "중국공산당이 홍콩을 선전(深圳), 상하이와 동일하게 취급할 경우 미국 정부도 그렇게 따라할 것"이라고 언명했다.

이는 중국이 홍콩을 '고도의 자치체'로 보지 않고 다른 주요 도시처럼 중앙 정부가 통제할 때는 더는 홍콩을 상대적으로 독립된 지역으로 대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확인한 것이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미국과 홍콩 사이에 특별한 협정과 합의는 미국이 중국과 맺은 것과는 별개로 다르다. 하지만 중국의 행동에 따라선 홍콩에 대한 협정과 합의를 철회할 것"이라고 언명했다.

또한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오는 9월 홍콩에서 실시하는 입법회 선거를 통해 "중국공산당이 홍콩의 자유에 관해 어떤 의도를 가진지가 드러난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미국 정부가 홍콩의 자유 억압에 누가 책임을 지어야하는지를 특정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혀 이들에 대한 제재를 염두에 두고 있음을 내보였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등은 중국이 홍콩보안법 등 홍콩 통제를 확대하면 홍콩이 누르는 특혜적인 지위를 박탈하겠다고 위협했다.

아울러 폼페이오 장관은 유럽 각국도 중국에 대해 목소리를 높일 필요가 있다며 경제관계에만 눈을 빼앗겨서는 안 되고 중국 대응의 리스크를 인식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 외교 실무 사령탑인 양제츠(楊潔篪) 당 정치국 위원과 지난 17일 하와이에서 회동했다.

미국 국무부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과 양제츠 위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향후 확산 제지를 향해 양국 간 완전한 정보 공개와 공유 필요성을 논의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양 위원과 "극히 솔직한 회담을 했다"면서도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중국에서 필요한 답변을 아직 받지 못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8일 미국이 중국과 완전한 디커플링(단절)이라는 선택지를 유지하고 있다고 표명, 때에 따라선 대중 관계를 끊는 일도 불사할 방침을 거듭 나타냈다.

한편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는 이날 폐막한 제19차 회의에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처리하지 않았다.

전인대 상무위원회는 이날 오전 인민대회당에서 제19차 회의를 폐막하면서 이번 회기에 심의했던 4개 법안 가운데 홍콩 보안법을 제외한 나머지 법안들을 가결했다.

상무위가 홍콩보안법 처리를 미룬 것은 일단 국제 여론을 의식한 행보라는 관측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