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북미 외교, 한국 창조물"..윤상현 "文정부 '가짜어음' 유통"

김정률 기자 입력 2020. 6. 21. 12:32 수정 2020. 6. 22. 15: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상현 무소속 의원은 21일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회고록에서 북한 비핵화에 대해 "'미북 외교는 한국의 창조물'이라고 했다"며 "한국이 '가짜 어음'을 유통시켰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는 북한 비핵화 전략이 없다. 그저 '평화 되뇌기'만 있다. 그마저도 진짜가 아닌 '가짜 평화'다"라며 "그리고 그 수단으로 이용해온 온갖 남북 이벤트들의 끝은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였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의용·서훈이 가짜어음 유통..쇼 기획자는 문재인 정부"
"중개업 망했으나 문닫아야..외교안보라인 전면 개편·북핵 정책 전면 재조정"
윤상현 무소속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보수야권인사를 대북특사로 파견할 것을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6.15/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윤상현 무소속 의원은 21일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회고록에서 북한 비핵화에 대해 "'미북 외교는 한국의 창조물'이라고 했다"며 "한국이 '가짜 어음'을 유통시켰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20대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출신인 윤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볼턴 전 보좌관의 회고록이 화제다. 사실은 지난 3년 동안 수도 없이 얘기해온 것들의 뒷이야기이고 사실 확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는 북한 비핵화 전략이 없다. 그저 '평화 되뇌기'만 있다. 그마저도 진짜가 아닌 '가짜 평화'다"라며 "그리고 그 수단으로 이용해온 온갖 남북 이벤트들의 끝은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였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쇼는 끝났다. 지금은 이 폐허 위에서 다시 시작해야 할 시간"이라며 "우선 '가짜 어음 유통사건'부터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8년 3월 평양과 워싱턴을 오가며 '김정은의 확고한 비핵화 의지'라는 가짜 어음을 유통시킨 사람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이라며 "이 사건을 바로잡는 일로 폐허 정리를 시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이렇게 시작된 국제적인 가짜 비핵화 쇼의 기획자이자 중개인이 바로 운전자-중재자를 자처했던 문재인 정부였다"며 "이제 이 중개업은 망했으니 문을 닫아야 한다. 간판 바꿔치기로 위장 영업을 한다고 속은 손님들이 다시 오지 않는다"고 비꼬았다.

윤 의원은 "청와대와 정부 외보안보라인을 전면 개편하고, 북핵 정책도 전면 재조정 하라"며 "단, 돌려먹기 땜질 인사와 표지갈이 정책조정 같은 쇼는 하지 마라. 여야와 보수·진보를 아우르는 인물들을 발탁해 집단사고를 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jr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