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머리가 터져도 국민에게 종을 울리겠다"

충북 보은/이슬비 기자 입력 2020. 6. 21. 18:28 수정 2020. 6. 22. 11: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속리산 법주사에서 단독 인터뷰]
"18개 상임위원장 모두 버리고 이번 주 국회 복귀"
주호영 원내대표가 21일 충북 속리산 법주사에서 걷고 있다/신현종 기자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의 법사위원장 등 6개 상임위원장 독자 선출에 반발해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잠적한 주호영 원내대표가 충북 속리산 법주사에서 가진 본지 인터뷰에서 “여당이 법사위원장을 포기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18개 상임위원장직을 모두 버리기로 했다”며 “다음 주쯤에는 국회로 복귀해 상임위원 구성을 고민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자리를 내놓는 한이 있어도 나라를 지켜야 된다는 절박감이 있다”며 “치악산 상원사에서 까치가 머리로 동종(銅鐘)을 들이받아 뱀에게 물릴 뻔한 스님을 깨웠듯이 내 머리가 터지더라도 국민에게 종을 울릴 것”이라고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과거 국회에서 제1 야당이 맡아왔던 법사위원장을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가져갔다.

“민주당이 이렇게 국회를 운영하면 헌법은 형해화되고 대한민국도 나락으로 갈 거다. 그런데 야당이 막을 힘은 없고, 국민에게 알릴 방법도 마땅치 않더라. 고심 끝에 사퇴하고 사찰로 내려왔다.”

-통합당은 강제 상임위 배정에 맞서고 있는데.

“박병석 국회의장은 지금 자기가 무슨 짓을 했는지 모른다. 어느 의원이 어떤 상임위에 갈지 안 갈지를 의장이 강제로 정하는 게 말이 되나. 문희상 전 국회의장이 패스트트랙을 강행 처리하고 그렇게 후회했다더라. 박 의장도 두고두고 후회할 거다.”

-사퇴한 후 제일 처음 찾은 곳이 아산 현충사다.

“‘상유십이척’(尙有十二隻·아직 열두 척의 배가 남아있다). 충무공 이순신의 사당이 있는 이곳에서 충무공의 정신을 생각했다. 열두 척으로도 300척 배를 물리친 상황이 지금 여야 상황과 비슷했다. 적은 숫자로도 거대 여당을 막을 방법이 뭔지를 고민해보고자 했다.”

-답을 구했나.

“충무공 리더십대로 하는 수밖에 없다. 결국 충성을 바쳐야 할 건 백성뿐이다. 적은 숫자로 많은 수를 이기는 방법은 그것밖에 없다. 솔선수범하고 애민 사상을 가지고,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그러면 국민이 진심을 알아주실 거라고 생각한다.”

-민주당은 ‘일하는 국회’를 이야기하면서 국회로 돌아오라고 하고 있다.

“국회가 할 일은 정부를 견제하는 일이다. 지금 민주당은 ‘엉뚱한 일’ 하는 국회다. 민주당이 한 번이라도 청와대를 비판한 적이 있나. 앞잡이 짓만 했지”

21일 칩거 중인 충북 속리산 법주사에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본지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신현종 기자

-그래도 대통령, 민주당 지지율이 야당보다 더 높다.

“수락석출(水落石出). 물이 빠지면 돌이 드러난다. 대통령의 잘못이 돌이면, 지지율이 물이다. 물에 가려져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참 이상한 사람, 외계에서 온 사람 같다. 상생·협치 좋은 얘기는 본인이 다 하고 완전히 반대로 가고 있다. 악역은 민주당에 맡기기로 역할 분담한 거 같다.”

-김종인 비대위원장도 국회 복귀를 권유했다.

“김종인 위원장 말이 ‘상임위원장 협상은 놓자’고 하시더라. ‘상임위원장은 민주당에 18석 다 가져가라고 해라. 우리가 부여한 야당의 역할은 방기할 수 없으니 상임위원은 우리가 배정하고 들어가자. 국민만 보고 팩트, 정책 대안을 가지고 국민에게 호소하자’ 그러시더라.”

-김 위원장 생각에 동의하나.

“취부득사부득(取不得捨不得). 취할 수도 없고 버릴 수도 없다. 상임위원장은 버리기로 했다. 그래도 의원으로서 역할은 버릴 수가 없다. 상임위는 우리 나름대로 짜서 정책 투쟁을 할 것이다”

지난 20일 충북 속리산 법주사를 찾은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과 대화를 나누는 주호영 원내대표/김성원 의원 페이스북

-남북 위기 상황인데 야당이 국회에 없다는 비판이 있다.

“안보 중요하다. 그런데 지금 국방위 열면 군사 대비 태세 점검할 텐데 철저한 비공개다. 그래서 우리가 외교안보특위 구성해서 우리한테 비공개로 보고하라고 했다. 안보를 빌미로 얼렁뚱땅 원 구성하고 지나가지 말라. 야당에 책임 분산하기 위해서 끌어들이지 말라는 입장이다.”

-거대 여당에 맞선 야당 역할, 어떻게 할 건가.

“다음주쯤 국회로 돌아가서 상임위원 구성을 고민하겠다. 국회를 제대로 열고, 우리가 정책으로 싸우면 국민도 알아주실 거라 생각한다.”

-의장, 민주당은 연락이 왔나.

“박병석 의장이 두 번,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두 번 전화했었는데 받지 않았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